세계일보

검색

[단독] '줄다리기' 인류무형 유산 4개국 공동등재 보류 판단

입력 : 2015-11-29 19:12:19 수정 : 2015-11-30 03:47:5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요건강화 예고됐는데… 정부 안이한 대응 “캄보디아만 문제가 된 것으로 생각했는데 우리나라도 포함된 걸 알고 깜짝 놀랐다. 준비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지 않은 것 같다.”

한국,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공동등재를 추진 중인 줄다리기에 대해 보류 판단이 나왔다는 소식을 전해들은 한 전문가 반응이다. 판단을 내린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위원회) 평가기구가 캄보디아와 함께 우리나라 신청서를 문제 삼았다는 사실에 특히 놀라워했다. 등재 여부는 30일부터 아프리카 나미비아에서 열리는 10차 무형유산위원회에서 결정된다. 정부는 반전을 노리지만 평가기구 판단이 위원회에서 유지되는 경우가 많아 전망이 밝지 않다. ‘세계유산 강국’ 한국이 줄다리기 등재에서는 걸림돌이 되어 체면을 구긴 상황이다.

4개국 공동등재를 목표로 세우기는 했으나 몇 년간 준비 과정을 주도한 건 한국이었다. 세 나라는 등재 경험이 부족한 데다 “줄다리기에 대한 개념도 부족했기” 때문이었다. 충실한 준비 끝에 등재를 기대하고 있었는데 보류 판단이 나왔다. 한국의 신청서를 문제가 될 거란 건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터라 충격이 컸다.

29일 문화재청,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센터) 등에 따르면 평가기구는 “신청유산이 당사국 무형유산 목록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는 5번째 등재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지금까지는 문화재청 홈페이지에 소개된 내용을 알려주는 정도로 충분했다. 줄다리기도 이런 선례에 따랐으나 “구체적 설명이 없다”고 문제를 삼았다.

정부의 안이한 대응이 예상치 못한 결과를 낳았다는 지적이다. 5번째 기준 강화는 이미 예고됐다. 등재 노하우, 줄다리기 연구가 한국보다 훨씬 부족한 필리핀, 베트남은 지적을 받지 않았다. 등재 건수가 유독 많은 한국, 중국, 일본을 견제하려는 최근 경향이 반영된 것이란 분석도 있다. 105개국 314건인 인류무형문화유산 중 한국이 17건, 중국 30건, 일본 22건으로 3개국이 전체의 21%를 차지하고 있어 불균형 문제는 일찍부터 제기됐다. 이번에 중국과 일본의 등재 신청 유산이 없기 때문에 한국에 유독 엄한 잣대가 적용됐을 수 있다.

정부는 나미비아 회의에서 등재시키겠다고 벼르고 있다. 이번에 안 되면 2017년에나 등재가 가능하다. 센터 관계자는 “같은 문제를 지적당한 나라가 10개국 정도 된다. 평가기구가 지나치게 엄격한 잣대를 적용한 것이 상당한 논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줄다리기 등재 여부는 한국시간으로 2일 오후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강구열 기자 river910@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