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국정원 "김정은, 28일 원산 SLBM 발사 현장 참관한듯"

입력 : 2015-11-30 13:00:14 수정 : 2015-11-30 13:16:4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SLBM 궤도추적 안돼 발사실패 판단…조용원 권력서열 급부상"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지난 28일 강원도 원산을 방문, 잠수함 탄도미사일(SLBM) 시험 발사 현장을 참관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국가정보원이 30일 밝혔다.

이병호 국정원장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같이 보고했다고 주호영 정보위원장이 전했다.

국정원은 이날 보고를 통해 북한이 지난 오후 2시 원산 앞바다 잠수함에서 SLBM을 시험 발사했으나 궤적 추적이 전혀 안 돼 실패한 것으로 파악했으며, 당시 발사 현장에서 김 위원장이 시험 발사를 참관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다만 SLBM의 캡슐(보호막) 파편이 포착됐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며, 다른 부품의 파편인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지난 27일 원산 구두공장을 시찰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주호영 위원장은 브리핑에서 "지난번 SLBM 사출 시험에서 수면에서 150m 정도 상승하다 떨어졌는데, 150m 상승한 궤적도 다 추적할 수 있다고 하더라"면서 "이번에는 전혀 궤적이 추적되지 않아 실패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국정원은 또 최근 감시와 검열 업무를 담당하는 조직지도부의 조용원 부부장이 최근 권력 서열에서 상당히 급부상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보고했다.

58세 정도로 추정되는 조 부부장은 최근 북한 권력 서열 2위인 황병서 총정치국장 다음으로 김 위원장을 많이 수행한 것으로 국정원은 파악했다. 조 부부장은 사흘 전 김 위원장의 원산 구두공장 시찰도 수행했다.

주호영 위원장은 "북한은 직책도 직책이지만 최고 권력자와의 접촉 빈도도 권력의 양을 나타내기 때문에 상당히 (권력 서열이) 급부상한 걸로 판단한다"면서 "최근 김정은이 각 부서를 검열·감독하는 과정에서 그 업무를 맡은 조직 부부장이 자연스럽게 부상한 것으로 본다는 게 국정원의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