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디젤차 16종 검증 '시동'… 차값 인상으로 이어지나

입력 : 2015-11-30 19:59:23 수정 : 2015-11-30 20:44:0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폴크스바겐 사태 2라운드

환경부가 아우디·폴크스바겐의 디젤자동차 외에 현대차 ‘쏘나타 1.7’ 디젤 등 국내에서 잘 팔린 국산·수입디젤차 16종을 추가 조사하기로 하면서 폴크스바겐 디젤차 배기가스 조작사태는 2라운드로 접어들었다. 이번 추가조사 결과는 내년 4월에 나올 예정이지만, 이미 리콜(결함보상) 명령과 과징금이 부과된 아우디·폴크스바겐 디젤차의 배기가스 저감장치가 정상 작동하면 연비가 얼마나 하락하는지 여부 등은 내년 1월쯤 확인될 전망이다.


클릭하면 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520d, 기블리, 티볼리 등 잘 팔린 디젤차 16종 시험대에

환경부는 폴크스바겐과 포르셰 3000cc급을 포함해 국내에 디젤차를 판매 중인 수입차 11개사와 국산차 5개사의 대표 디젤차 각 1종에 대한 추가검사를 위한 봉인작업 지시서를 지난 27일 각 업체에 발송했다고 30일 밝혔다.

추가조사 대상 차종은 국내 완성차에서는 브랜드별로 판매량이 많은 디젤차가 선정됐다. 현대차 ‘쏘나타 1.7’, 기아차 ‘스포티지’, 한국GM ‘트랙스 1.6’, 쌍용차 ‘티볼리’, 르노삼성 ‘QM3’ 등 5종이다. 수입차는 미국에서 추가로 문제가 제기된 3000cc급 차종인 폴크스바겐 ‘투아렉’과 포르셰 ‘카이엔’, 환경부 상시조사에서 문제가 확인된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 역시 판매량이 많은 디젤차인 BMW ‘520d’, 메르세데스-벤츠 ‘E220’, 지프 ‘체로키’, 포드 ‘포커스’, 마세라티 ‘기블리’, 닛산 ‘캐시카이’, 볼보 ‘XC60 D4’, 푸조 ‘3008’ 등 11종이다. 환경부는 4일까지 경기 평택항 등에서 각 차량을 업체로부터 인수한 뒤 조사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16개 차종 조사가 마무리되는 내년 4월 이후 결과를 공개한다. 특히 실도로 주행 조건과 제작사 간 편차 등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다고 판단해 전체 차종의 조사결과를 비교·분석해 최종 결과를 확정할 계획이다.

◆한국 소비자 12만여명 보상금 받나


지난주에 환경부가 발표한 리콜 대상은 아우디의 ‘Q3’, ‘Q5’, ‘A4’ 등 4개 차종과 폴크스바겐의 ‘제타’, ‘CC’, ‘티구안’, ‘골프’, ‘비틀’, ‘시로코’, ‘파사트’ 등 11개 차종으로 총 12만5522대에 달한다. 구체적인 리콜 일정은 회사 측이 계획을 내놓는 내년 1월 초 확정될 예정이다.

국내 소비자들은 이들 차량의 배기가스 저감장치가 정상 작동할 때 연비가 얼마나 하락하는지 확인하고 싶어 한다. 앞서 환경부는 폴크스바겐·아우디 측에 “내년 1월6일까지 리콜 계획과 이에 따른 연비 변화에 대한 조사결과를 보고하라”고 통보했다.

폴크스바겐 그룹이 미국 소비자에게 1000달러가량의 금전적 보상을 한 것처럼 국내 소비자도 보상받을 가능성이 아직 열려 있다. 앞서 폴크스바겐 그룹은 미국 환경보호청(EPA)으로부터 리콜 명령을 받은 2000㏄ 이하 디젤차 구매자 48만2000명에게 선불 카드 등 형태로 1000달러(약 116만원)가량을 보상하고, 3년간 긴급출동 서비스를 무상 제공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폭스바겐코리아 측은 독일 본사에 현금 보상을 포함한 쿠폰 지급방안 등에 대해 요청했고, 조만간 본사 지침이 정해질 것으로 알려졌다. 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본사와 소비자 보상 등에 대해 협의하고 있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내년부터 디젤차 값 오를 듯


이번 사태로 관리기준이 강화되면서 내년부터는 디젤차 가격이 전반적으로 오를 전망이다. 환경부는 이번 사태와 같은 디젤차 임의설정을 막기 위해 실도로 주행시험을 도입하고, 임의설정에 대한 처벌도 강화할 계획이다. 실도로 배기가스 검사를 3.5t 이상의 대형차는 내년 1월부터, 3.5t 미만의 중소형차는 2017년 9월부터 각각 도입하기로 확정했다. 해당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차량은 판매할 수 없도록 했다. 임의설정으로 적발된 차량의 과징금 부과 상한액도 현행 1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높이고, 임의설정을 한 자동차 제작사 관련자에게 최대 징역 7년을 구형할 수 있는 처벌규정도 신설할 계획이다.

환경 기준이 강화되고 처벌조항까지 언급되면서 관련 부품의 고급화를 불러 디젤차 값이 전반적으로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 수입차 관계자는 “배기가스 저감장치 외 다른 환경 관련 옵션 등을 업그레이드할 것”이라며 “최대한 합리적인 가격을 유지하는 게 목표지만 일정부분 인상 요인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정재영 기자 sisleyj@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