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조계사 신도회 "한상균 위원장 은신 6일까지 참겠다"

입력 : 2015-12-01 16:10:19 수정 : 2015-12-01 16:10: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하루속히 청정도량으로 거듭나도록 대승적 결단 촉구"
1일 오후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피신해 있는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이세용 종무실장이 신도회 총회에서 논의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 조계사 신도회는 1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안심당에서 비상총회를 열어 지난달 16일부터 보름 넘게 이어지고 있는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의 은신 문제를 논의해 "오는 6일까지 참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세용 조계사 종무실장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약 1시간 동안 회의를 한 뒤 안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회의에서 여러 의견이 대립했지만 앞으로 5∼6일 정도 더 참기로 했다"면서 "한 위원장이 간접적으로 6일을 표명했기 때문에 믿음으로 인내하겠다"고 말했다.

이 실장은 "모든 신도의 바람은 내일이라도 모레라도 글피라도 이 사태가 원만히 정리되는 것"이라면서 "그 전이라도 한 위원장이 대승적 결단을 내리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실장은 "종교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불자들이 바라는 사회의 소통과 화합의 정도는 이해하지만 한 위원장에 대한 사회적 이목은 조계사를 찾는 대다수 신도와 국민들의 걱정을 넘어서고 있는 실정"이라며 "조계사가 하루속히 신도들이 누구나 참배하고 신행생활을 할 수 있는 청정도량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계사 신도회 회장단은 전날 한 위원장이 머물고 있는 조계사 도심포교 100주년 기념관을 찾아가 조계사에서 나가 달라고 요청했으며, 한 위원장이 이를 거부하자 몸싸움을 벌인 바 있다.

조계사 신도 160여명이 참가한 이날 총회에서는 회의 도중 건물 밖으로 고성이 들리기도 했다.

이들은 총회를 마치고 조계사 대웅전 앞에서 108배를 하려 했으나 "적절치 않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뤄 취소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