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작품 돌아다닌단 얘기 들어
최대의 피해자는 결국 작가
수사 요청 땐 적극 협조할 것” “그간 인터뷰 내용이 작가의 뜻이나 말과 달리 보도되어 곤혹스러웠다. 작품에만 전념해야 할 작가의 입장에서 수많은 매체들에 일일이 대응할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국내외를 오가며 작품 활동을 하는 관계로 국내 기자들의 수많은 질문을 감당할 수 없어 변호인을 통하여 창구를 일원화하게 된 것이다.”
이우환(사진) 작가가 2일 ‘위작 논란’과 관련해 처음으로 공식입장을 대리인 최순용 변호사를 통해 내놓았다. 이 화백은 진위 판정의 기본자료에 해당하는 카탈로그 레조네(전작 도록)도 오래전부터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작품 감정에 대해선 “지난 수년 동안 작가가 보고 확인해 준 작품은 수십 점 정도로 기억된다”며 “선의로 그때그때 보고 확인해 준 것이기 때문에 별도의 리스트를 작성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위작이 돌아다닌다는 얘기를 들었다는 그는 위작 논란의 최대 피해자는 결국 작가라고 못을 박았다.
특정인에게 감정권을 부여했다는 미술계 풍문에 대해서도 명확히 했다. “작가가 국내에 없을 때, 감정협회에서 감정을 하기 힘들다고 해서 작가의 작품을 30년 가까이 취급해 온 두 화랑(갤러리현대 박명자 사장과 공간화랑 신옥진 사장)에게 작가의 작품을 작가 대신 감정을 하여 소장가들의 편의를 봐 줄 수 있도록 위임장을 써준 적이 있다.”
작품의 일련번호가 겹치는 부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오랜 기간 동안 일본, 한국 및 프랑스에 있는 작업실들을 오가며 작업했기 때문에 가끔은 작품의 뒷면에 일련번호나 작가 사인이 없는 것도 있다. 일련번호 부여 방식이 바뀐 경우도 있고, 같은 일련번호가 두 번 이상 겹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극히 몇 점 안 되는 것으로 기억한다.”
이 화백은 위작 수사에 대해서도 적극 협조의지를 표명했다. “현재까지 경찰로부터 공식적인 협조 요청을 받은 적은 없다. 경찰에서 위작품으로 의심되는 작품에 대하여 봐달라는 요청이 오면 성심껏 봐줄 것이다.”
편완식 미술전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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