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더민주, 탈당자 상관없이 20% 물갈이 논란

입력 : 2016-02-10 18:25:00 수정 : 2016-02-11 01:31:1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현역의원 127→109명으로 줄어
15일 이후 평가결과 발표될 듯
공천배제 대상서 탈당자 제외땐
현역의원들 반발·줄탈당 예고
공관위원 임명… 본격 총선체제로
김종인 “안철수 경제 잘 몰라”
더불어민주당 현역의원 20%를 공천에서 배제할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의 평가 결과 발표가 더민주 공천 작업의 첫번째 뇌관이 될 전망이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홍창선 공천관리위원장은 10일 공천관리위원 인선을 발표하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총선 준비에 속도를 냈지만, 평가위 평가 결과 발표에 대해선 뾰족한 답을 내놓지 못했다. 홍 위원장은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 공천 배제 기준에 탈당 의원들이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오늘 위원회가 출범하니 조금 기다리면 이야기하겠다”고 답변을 유보했다.

평가위가 더민주 탈당 사태 이전인 지난해 10월 현역 의원 127명을 대상으로 평가를 완료한 만큼 ‘공천 배제 20%’라는 컷오프 범위를 탈당 사태 ‘이전’으로 할 것인지 ‘이후’로 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평가 착수 당시 127명을 기준으로 하면 25명 정도가 컷오프 대상으로 예상됐지만, 현재 18명의 의원이 더민주를 탈당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 이종걸 원내대표(가운데)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이재문 기자
탈당 의원을 컷오프 대상 20%에 포함시키지 않을 경우 더민주 잔류 의원 109명의 20%인 21명 정도를 공천에서 배제해야 하는 것이어서 의원들의 반발을 피할 수 없다. 반대로 탈당 의원을 컷오프 대상에 포함해 평가 하위 20% 기준을 적용할 경우 평가위가 애초 목표한 현역 물갈이 폭이 줄어드는 셈이어서 공천혁신안의 핵심인 평가위 역할이 크게 후퇴한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컷오프 대상에 탈당 의원 수가 적게 포함돼도 당에 잔류한 의원들에게 엄격한 기준이 적용된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2일 전북지역 기자간담회에서 “그동안 많은 분이 나갔기 때문에 숫자가 채워진 것 아니냐고 단정적으로 말하는 분도 있는데, 공천관리위에서 공천심사 하는 과정에서 기준에 못 미치는 사람들은 현역의 경우도 그대로 적용될 수밖에 없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원칙론을 강조했다. 김 위원장 말대로라면 탈당자들와는 별개로 추가로 현역 의원을 컷오프할 수 있다는 것이어서 현역의원들의 반발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평가위의 평가 결과 발표 시기는 15일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원내교섭단체 구성 마지노선인 15일 이전에 평가 결과를 발표할 경우 해당 의원이 탈당 후 국민의당에 합류할 수 있어 최대한 시기를 늦출 것이라는 관측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에 대해 “자기가 샌더스라고 했다가 스티브 잡스라고 하는 등 왔다 갔다 한다. 사람이 정직하지 않다”고 날을 세웠다. 안 대표의 ‘공정성장론’에 대해서는 “의사하다가 (PC 보안) 백신 하나 개발했는데 경제를 잘 아느냐. 적당히 이야기하는 거지”라고도 원색 비난했다.

박영준 기자 yj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