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불어오는 '북풍'… 4·13 총선 변수되나

입력 : 2016-02-11 19:02:52 수정 : 2016-02-11 22:16:1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여야 ‘개성공단 전면중단’ 대립각 여야는 11일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중단 방침을 놓고 첨예하게 대치했다. 북한 미사일 발사로 조성된 안보 이슈를 호재로 활용해 총선까지 기세를 몰아가려는 여당과 ‘북풍’(北風)을 차단하고 경제 이슈로 전환하려는 야당의 신경전이 한창이다.

쓴웃음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왼쪽)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두 사람은 최근 상향식 공천제 등 공천룰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이재문 기자
새누리당은 개성공단 전면중단에 적극 찬성하며 그 여세를 몰아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 폐기주장도 제기하는 등 공세를 강화했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의 결정을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옹호하면서 “안보강화를 위해서라면 어떠한 불편함과 불이익이 있더라도 감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친박(친박근혜)계 좌장 서청원 최고위원은 한발 더 나아가 “근 20년 전에 추구했던 햇볕정책은 결과적으로는 실패했다”며 “야당도 이럴 때는 겸허한 자세로 이번 우리의 조치를 받아들여야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보수정권에서 발생했던 금강산 관광객 피살사건, 연평도 포격사건, 천안함 사건 등을 나열하기도 했다. 

북풍 경계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오른쪽)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중단 조치에 대해 “현 정권 대북 정책의 한계와 무능을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라며 비판하고 있다.
이재문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정부 조치를 “큰 통일을 차근차근 만들어가는 작은 통일공간을 아예 송두리째 없애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잠정중단을 일시적 전면 철수로 빨리 바꿔 출구를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부가 오히려 위기를 키우고 국민을 더욱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정말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부”라며 “한반도 경제통일의 디딤돌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더민주 소속 국회 외통위 위원들은 외통위 전체회의 소집요구서를 제출했지만, 여당은 부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웃고 있지만…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운데)가 11일 마포당사에서 열린 공정경제 태스크포스(TF) 발족 기자회견에서 참여 인사들과 함께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왼쪽부터 손창완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안 공동대표, 채이배 회계사.
이재문 기자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이후 남북관계가 급랭하면서 총선에 미칠 영향에도 관심이 모인다. 이 원내대표는 “선거 전략을 국민 생계와 남북한의 운명과 국민 세금으로 떠넘기려는 것은 정말 하책 중의 하책”이라고 말했다. 북풍이 선거전략으로 이용될 것을 경계한 것이다. 반면 새누리당 황진하 사무총장은 “더민주나 국민의당은 무작정 반대만 할 것이 아니라 대안이라도 내놔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앤리서치의 배종찬 본부장은 통화에서 “정부가 (과거와 달리 개성공단 폐쇄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이슈의 확산도가 매우 민감해졌다”며 “향후 북한의 대응에 따라 이슈 파괴력이 웬만한 경제 이슈 못지않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보수층이 결집하면 야권 지지층 역시 공고히 뭉친다는 점에서 투표에 절대적인 변수가 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