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북한 개성공단 가동 중단…전북 7개 기업 피해 불가피

입력 : 2016-02-12 13:27:19 수정 : 2016-02-12 13:27: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부가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미사일)발사 등에 대응해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결정을 내리면서 공단에 입주한 전북지역 기업들이 비상이 걸렸다.

12일 전북도에 따르면 개성공단에 입주한 전체 124개 기업 중 본사가 전북도내에 있는 기업은 총 7개 기업이다.

7개 기업은 모두 의류(섬유)와 관련된 업체이며, 지역별로는 전주가 5곳으로 가장 많고 익산과 김제에 각각 1개 업체가 있다.

그러나 가동 중단이라는 난관에 부딪히면서 직간접적인 피해가 불 보듯 뻔하다.

이들 업체가 고용한 북측 현지 근로자들은 약 2000명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 데, 북측 근로자들이 출근을 하지않아 현재 공단 내 조업은 완전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전주의 한 업체는 자재와 완제품 등을 회수하기위해 동분서주하고 있고, 또다른 업체들 역시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철수 계획 등을 논의하고 있는 상태다.

이들 업체들은 정부의 방침을 예의주시하면서도 경영상 입을 타격을 걱정하고 있다.

이처럼 개성공단에 입주해 있는 도내 기업들의 피해가 우려되자 전북도가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나섰다.

도는 정무부지사를 지원단장으로 하는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 태스크포스(TF)팀'을 마련했다.

또 ▲기업 대출자금 상환유예 지원 ▲중소기업육성 특별융자 및 보증 지원 ▲입주기업 관련 바이어 신뢰 회복지원 ▲대체 생산시걸 건축 지원 등을 할 예정이다.

또 오는 15일에는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애로 및 건의사항을 수렴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개성공단에 입주해 있는 전북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정부의 세부지원방안 발표에 따른 대응 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