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시리아 휴전 합의’ 출발부터 삐꺽

입력 : 2016-02-14 20:39:48 수정 : 2016-02-14 20:39: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부군·반군 모두 “전쟁 계속” 밝혀…러 등 지원국들도 이행에 비관적 국제사회가 결의한 ‘시리아 휴전 추진 합의안’이 당사국들의 이견으로 진통을 겪고 있다. 내전 당사자인 정부군과 반군이 전쟁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이들을 지원하고 있는 국가들은 휴전 추진과정에서 대립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바샤르 알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은 지난 11일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슬람국가’(IS)와 반군이 점령한 영토를 모두 탈환하는 것이 정부군의 최종 목표”라며 휴전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반군 그룹도 싸움을 중단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국제적시리아지원그룹(ISSG)에 참여한 주요 국가들은 합의안 이행을 비관적으로 전망했다.

이날 뮌헨 안보회의에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적대행위 중단이 이행될 것으로 보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가능성은 49%”라고 답했다. 필립 해먼드 영국 외무장관은 “러시아의 언급이 가능성을 0%에 가깝도록 만들고 있다”며 합의안 이행 가능성에 대해 “러시아에 달렸다”고 말했다. 프랑크 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외교장관 역시 가능성을 51%로 본다고 말했다.

뮌헨 합의는 ISSG가 지난해 11월 오스트리아 빈에서 합의한 사항과 지난해 12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채택한 결의 2254호를 재확인한 성격이다. 시리아 내전은 ISSG 참여국이 직접 개입하거나 무기를 지원한 대리전이라는 점에서 ISSG와 유엔의 정치적 해법 논의가 내전 종식의 유일한 기회로 여겨진다.

이지수 기자 va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