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안정적인 학교 떠나 소년원 교사 택했던 송화숙씨… 법무부 보호직렬 첫 여성 고위공무원 오르다

입력 : 2016-02-14 21:02:21 수정 : 2016-02-14 21:02:2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청소년 일탈 접하며 30년전 이직
서울소년원장 맡아 어깨 무거워
정상적 사회정착 지원에 힘쓸 것”
“소년원을 나간 아이들이 정상적으로 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역점을 두겠습니다.”

송화숙(57·사진) 서울소년원장이 14일 취임 일성으로 밝힌 포부다. 법무부 고위공무원인 서울소년원장 자리에 여성이 발탁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948년 법무부 창설 이후 보호직렬에서 여자 고위공무원이 나온 것 역시 최초다.

“서울소년원은 제가 공무원 생활을 시작한 첫 임지라 굉장히 영광스럽고 기쁩니다. 물론 300명 안팎의 원생이 생활하는 국내 최대 청소년 보호시설의 책임자가 됐다는 점에서 어깨가 많이 무겁습니다.”

전북대 영문과를 졸업한 송 원장은 당초 중학교 영어교사로 출발했다. 하지만 가난으로 고교에 진학하지 못해 학교를 그만두거나 심지어 나쁜 길로 빠지는 아이들을 보며 직장을 바꿀 결심을 했다. 공무원이 되어 어려운 처지의 청소년을 한 명이라도 더 돕자는 취지였다.

“1986년 서울소년원 7급 중등교사로 채용됐으니 꼭 30년 전이네요. 이젠 익숙해질 법도 한데 여전히 새 임지로 갈 때마다 마음이 새롭습니다. 인생의 전환점에 놓인 아이들의 미래를 감당하는 일이 그만큼 부담스럽기 때문이겠죠. 보살핌을 받지 못한 아이들은 사회 주변부를 떠돌다 결국 소년원으로 다시 돌아오곤 하거든요.”

송 원장은 2012년 7월부터 2년6개월 동안 안양소년원장으로 근무했다. 여학생 전문 보호기관인 안양소년원은 그의 재임 중 2차례나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어느덧 정년이 2년여 앞으로 다가온 그에게 서울소년원은 마지막 일터가 될 가능성이 크다.

송 원장은 “소외된 아이들이 정상적으로 성장하려면 사회구성원 전체의 관심과 노력이 꼭 필요하다”며 “얼마 남지 않은 시간 동안 그런 사회적 분위기를 만드는 데 작은 밀알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김태훈 기자 af103@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