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개저씨' 소리 듣지 않으려면 알아야 할 40가지 현실

입력 : 2016-04-20 17:59:39 수정 : 2016-04-21 17:04:1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영국판 ‘40대 아저씨가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나왔다. 이름하여 ‘모든 남자가 마흔살이 되기 전 알아야 할 40가지’이다. 올해 마흔살이 된 조슈아 버트 텔레그래프 라이프 담당 기자가 정리해 19일(현지시간) 보도한 것이다. 

가급적 원문(http://goo.gl/8K7edI) 그대로 소개한다.








1. 가요주점서 혼자 열창하지 마라: 모인 사람들이 짜증 낸다.


2. 톱맨(Top Man) 옷을 입지마라: 디자인 자체가 아저씨용이 아니다.

3. 밤새 술마시지 마라: 다음날 비극의 주인공 행세를 해야할 때는 괜찮다.

 



4. 잠이 보약이다: 잠깐의 낮잠이 황홀한 나이다. 해먹을 구입하는 것도 추천한다.

5. 창고는 최고의 도피처다: 사무실로 쓸 수도 있고 옛 추억도 되새길 수 있는 공간이다.

6. 그간 커리어는 허상일 수 있다: 잔뜩 기름칠 된 동앗줄이라고 보는 게 속 편하다.

7. 만능 스포츠맨이 될 순 없다: 무엇보다 체력이 안된다.



8. 친구들이 갑자기 늘지는 않는다: 페이스북 친구는 그냥 아는 사람일 뿐이다.

9. 트레이닝복에서 패션을 논하지 마라: 당신은 현빈이 아니다. 뭘 입어도 추레하다.

10. 펍에서 와인을 주문해도 된다: 뭔가 지적이고 신비롭게 보일 수 있다.



11. 슬로건이 새겨진 티셔츠 입지마라: 가슴에 새기고 다닐 만한 문구는 세상 어디에도 없다.

12. 젊은이들 말투 흉내내지 마라: ‘꼰대’ ‘개저씨’ 소리 듣기 십상이다.

13. 새로운 요리 시도하지 마라: 요리는 창의력이다. 당신에겐 해당되지 않는다.

14. 기대 이상의 성공을 거두려 하지 마라: 롤러스케이트 신고 에베레스트산 오르겠다는 말과 다름없다.




15. 머리 갖고 장난치지 마라: 미장원이나 이발소에 15분 이상 앉아있지 말라는 이야기.

16. 소설만 읽는 것도 자중하라: 40대는 환상보다는 현실을 먼저 생각해야 되는 나이다.







17. 어떻게 인사할 것인지 고민하지 마라: 악수나 목례 둘 중 하나다.

18. 제대로 잘 먹어라: 매끼니 햄버거만 먹다보면 돌연사할 수 있다.

19.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 "그렇게 많이 살 안쪘네"라는 소리라도 들으려면 죽도록 운동해야 한다.

 



20. 100% 확실한 것은 하나도 없다: "내가 아는 것은 아무 것도 알지 못한다는 사실"  40대 삶도 그렇다.

21. 잠자리는 평범하게: 아내와 침대에서 여러가지 시도를 할 나이는 지났다. 할당받은 횟수만 채워라.



22. ‘아재’에게 한눈에 반하는 ‘핫걸’은 없다: 젊은 여자에게 미소짓지 마라. 받는 입장에선 섬뜩하다.

23. 젊은세대의 환상도 채워줘라: 당신에게서 해답을 구하려는 이들 앞에선 가끔 모든 것을 명확히 알고 있다는 근엄한 표정을 지어야 한다.



via GIPHY


24. 주먹인사 하지마라: 주먹을 쳐들었을 때 상대는 몸을 웅크릴 것이다.

25. 처음보는 사람에게 자기(darlin)라고 부르지 마라: 한마디로 느끼하다.

 





26. 클럽 중앙에서 춤추지 마라: 당신 주변에 모이는 사람들은 색다른 재밋거리를 찾고 있는 것이다.

27. 새로 외국어를 배우려고 하지 마라: 해주고 싶은 말, "배는 이미 떠났다네, 중늙은이."

28. 십자말풀이·카디건에 익숙해져라: 요즘 낱말게임이 재미있고, 카디건이 편해지지 않았나? 다들 그렇다.





29. ‘심심풀이 축구’는 없다: 다 큰 어른이 공 패스하라고 소리치는 것 만큼 꼴불견은 없다.

30. 그림에 대해 품평하지 마라: 아무도 당신한테 작품 설명을 요청하지 않았다.

31. 대마초 피우지 마라: 한여름밤의 일탈이 10년 전 일이던가?

32. 예술영화를 멀리한다: 인정하라. 당신이 외국(예술)영화를 보는 이유는 어느 장면에 얼마만큼 노출신이 나오는지 알아서 아닌가?

33. 술병을 정말 ‘맛있게’ 딴다: 다년간의 경험에 따른 보상이다. 보너스 하나. 마개를 눈으로 딴다면 더 존경스러워 보일 것이다.

34.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베란다 청소를 하다보면 난생 처음 본 물건들이 쏟아질 것이다. 익숙해져야 한다.

35. 평온한게 곧 행복이다: 새롭게 뭔가를 시도하려고 하지 마라.

 



36. 베컴의 속옷 광고에 혹하지 마라: 이제부터 당신에게 맞는 속옷은 딱 하나다. 사각팬티. 나머지는 전부 과시용일 뿐이다.

37. ‘불금’은 위험하다: 다음날 후회한다. 회식때에도 절대 "이 밤을 찢어버리자"라고 말하지 마라.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

38. 어머니 말씀이 늘 옳은 건 아니다: 자력갱생해야 하는 나이란 뜻이다.

39. 과장된 자신감은 불확실성을 가릴 수 있다: 가끔은 직장 후배들에게 선보여야 할 어둠의 기술이다.

40. 진정한 사랑만이 행복을 안긴다: 화려했던 젊은날은 지났다. 세상은 나 없이도 끄떡없다. 하지만 진정한 사랑 때문에 당신은 안정감과 성취감을 느낀다. 이것만으로도 인생은 충분히 살 만한 가치가 있지 않은가.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


◆40대 아저씨가 하지 말아야 할 것들(온라인 유행 글)

△ 노래방에 가지 마라 - 40대는 1세대 노래방 세대다. 20년째 다녔으면 다닐만큼 다녔다. 딴 데서 놀아라.

△ 서태지는 잊어라 - 당신은 X세대 후배들이 아니다.

△ 김광석도 잊어라 - 떠났다.

△ 소녀시대도 제발 잊어라 - 아저씨 소원은 안들어준다.

△ 밤과 음악 사이에 드나들지 마라 - 나중엔 국일관 나이트에 드나들게 된다.

△ 가족한테 올인하지 마라 - 그들도 당신에게 올인하지 않는다.

△ 오빠소리에 흔들리지 마라 - 아빠 소리에 흔들려야 하는 나이다.

△ 카톡이나 문자 보낼 때 맞춤법 틀리지 마라 - 애들이냐.

△ 데이트 할때 맛집 앱 보지 마라 - 나이 마흔넘어 단골식당 하나없으면 인생 헛 산거다. 삼시 세끼 먹고 뭐 했냐.

△ 이제와서 외국어 학원 다니지 마라 - 이제 외국어 하는 사람을 부려야 하는 나이다. 사람들이 당신에게 귀 기울이게 하라.

△ 요가 하지 마라 - 당신은 40대 남성이지 40대 여성이 아니다.

△ 멘토놀이 하지 마라 - 네 할일이나 잘해라.

△ 세상이 정해준 목표에 연연하지 마라 - 세상이 정해준 길을 따라서 40년이상을 살았다. 나머지 40년은 당신이 원하는 대로 살 수 있다.

△ 페이스북 좀 그만해라 - 전화는 60대, 인터넷은 50대, 페이스북은 40대, 트위터는 30대, 카톡은 20대, 모두 외롭다.

△ 친구를 잊지 마라 - 40대에 곁에 있는 친구가 죽을 때까지 함께할 친구다.

△ 호텔 투숙하는 걸 아까워하지 마라 - 대접받을 데가 거기 뿐이다.

△ 아이들의 미래를 책임지려고 하지 마라 - 어차피 못한다. 어릴때 많이 사랑해줘라.

△ 결혼했으면 이혼하지 말고, 이혼했으면 재혼하지 마라.

△ ‘민주항쟁을 무용담처럼 말하지 마라 - 당신은 오만한 386과는 다르다.

△ 외환위기를 보릿고개처럼 말하지 마라 - 당신은 거만한 386과는 다르다.

△ 산으로 도망가지 마라 - 아직은 도시와 들판에서 적과 맞설 나이다.

△ 여자한테 빠지지 마라 - 40대는 여자가 구원의 여신이 아니란 것쯤은 알아야 할 나이다.

△ 고독을 두려워하지 마라 - 40대는 무한책임, 무한부담, 무한고독의 3무 세대다.

△ 자신의 한계를 무시하지 마라 - 40대쯤 되면 가능과 불가능이 정해진다. 가능한 일에 집중해야 한다.

△ 단골 술집 아가씨에게 정 주지 마라 - 돈으로 외로움은 달랠 수 있어도 마음까지 살 순 없다.

△ 무리해서 집 사지 마라 - 안 오른다. 부동산을 깔고 앉아서 돈 벌던 시대는 끝났다.

△ 선거날 놀러 가지 마라 - 지금 40대의 인구 비중은 15%가 넘는다. 이제 당신이 찍으면 된다.

△ 돈푼 좀 생겼다고 브랜드에 목매달지 마라 - 취향 없는 소비만금 아저씨적인 것도 없다.

△ 음담패설하지 마라 - 나이 먹으면 입으로 푸는 수밖에 없다지만 그러다 망신당한다.

△ 20대를 야단치지 마라 - 조언은 해주되 조롱은 하지 마라.

△ 담배 피우지 마라 - 아저씨 냄새의 주범이다.

△ 30대인 척 하지 마라 - 빨리 인정할수록 남보다 긴 40대를 보낼 수 있다.

△ 골드미스 30대한테 추근대지 마라 - 그들에게 평범한 40대 남자는 그저 남자 사람일 뿐이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