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잠 깨는데 커피 보다 좋은 음식 7가지

입력 : 2016-04-24 13:36:36 수정 : 2016-04-24 13:36:3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잠을 깨고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 대부분은 반수면의 상태에서 멍하니 오전 시간을 흘려보낸다.  이 때문에 빨리 잠에서 깨어나기 위해 커피를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직장인이 몰려 있는 서울 광화문, 강남 일대에 아침이면 커피향이 가득한 이유다.

하지만 커피는 카페인 등 중독성이 있는 물질의 함유량이 높아 마시면 마실수록 더 많은 양을 필요로 하게 되고, 시럽 등을 넣어서 마시면 건강에도 좋지 않다. 

미국 건강정보 사이트인 '프리벤션닷컴'이 소개한  '잠 깨는데 커피 보다 좋은 음식 7가지'를 참고하자. 보다 건강하고 산뜻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1. 오트밀

아침식사로 한그릇의 오트밀이 이상적인 음식이라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오트밀은 특히 혈당을 높이지 않으면서 많은 에너지를 제공한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아주 빠른 속도로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바꿔 공급한다.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사먹는 빵과 커피 보다 훨씬 아침을 깨우는데 효과적이다.


2. 물

아침에 일어나 공복에 마시는 물한잔 역시 우리의 몸을 빠르게 깨운다. 아침에 일어났을때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신체가 제대로 활동을 할 수 없어 몽롱한 상태가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다. 몽롱할 때 물 한잔은 아침 뿐만 아니라 오후 일과중에도 유효하다. 나른한 봄날씨에 졸음이 밀려오면 커피 대신 시원한 물 한잔을 들이키는 것이 낫다.


3. 사과초

사과초가 잠을 깨우는데 좋다는 과학적인 근거는 없지만 사과초와 물, 그리고 꿀을 적당히 섞어 마시면 아침잠을 깨우는데 효과가 있다고 경험자들은 입을 모은다. 하지만 사과초는 산성이 강하기 때문에 과도하게 많이 마시면 소화불량이나 목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4. 치아씨

치아씨에는 수면 상태의 뇌를 깨우는데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치아씨는 자체중량의 10배까지 물을 흡수할 수 있어 소화도 도와준다. 아침에 마시는 스무디 등에도 치아씨를 넣으면 보다 빠르게 잠을 깨울 수 있다.


5. 녹색채소

녹색채소를 많이 먹으면 채소에 들어 있는 비타민 B가 음식물을 에너지로 바꾸는 것을 돕는다. 아침식사에 곁들여 먹는 샐러드에 꼭 녹색채소를 곁들여 먹으면 아침잠을 보다 빠르게 깨우는데 도움이 된다. 녹색채소를 갈아마시는 녹즙도 당연히 좋다.


6. 페퍼민트

페퍼민트 향은 각성상태를 유지하고 잠을 깨우는데 좋다. 아침에 내려먹는 커피 대신에 페퍼민트 차를 끓여서 향을 맡으면 보다 상쾌하게 잠에서 깰 수 있다.


7. 계란

단백질이 풍부한 계란 노른자는 아침잠을 깨우는데 최고의 음식이다. 프리벤션닷컴은 살짝 구운 아스파라거스와 계란을 함께 먹을 것을 권했다.

이재호 기자 futurnalis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