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선열들의 인내천 정신 다시 펼칠 것”

입력 : 2016-04-28 20:04:46 수정 : 2016-04-28 22:33:1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정희 천도교 교령
“독립운동 당시엔 민족 구심점, 변화 적응 못하면서 교세 줄어
새 시대 걸맞게 교헌·규정 개선, 전문 교역자 양성 등 중흥 앞장”
“‘한울님의 안경’으로 세상을 볼 것입니다. 한울님의 마음을 내 마음처럼 여기며 ‘살아서 천국’을 열 수 있는 천도교로 개혁할 것입니다.”

지난 22일 천도교의 제56대 교령으로 취임한 이정희 교령은 28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취임 기자간담회를 갖고 천도교 개혁 방안을 밝혔다.

이정희 천도교 교령이 28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포덕 157년 천일(天日)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이 교령은 “3·1 독립운동을 주도할 당시 천도교인은 전 국민 2000여만명 가운데 300만명일 정도로 사실상 민족의 구심점이었으며, 천도교 역사가 바로 민족 독립의 역사였다”면서 “천도교는 이 같은 선열들의 천지인 인내천 정신을 오늘 이 시대에 다시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령은 “그간 천도교는 3·1 운동 당시 교인 20여만명에 불과했던 기독교와 달리, 농업 사회에서 산업 사회, 정보화 시대를 거치면서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했다”면서 “157년 전 최제우 수운대신사가 창도한 대도중흥의 길을 다시 열겠다”고 포부를 펼쳤다.

이 교령은 개혁 방안과 관련, “총부의 개혁 없이 천도교의 미래는 없다. 교역자의 의식을 개혁하겠다”며 “새 시대에 맞는 교헌과 규정을 개정하기 위해 교헌개정특별위원회를 설치,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교령은 “천도교 진리를 믿고 내공을 쌓아 영원한 천도교를 만들기 위해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며 “영남과 호남 지역에 종학대학원 분원을 만들고 추후 전국을 커버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 교령은 원불교, 천주교, 개신교 등 이웃 종교의 교무, 신부, 목사와 같은 전문 교역자를 양성하겠다면서 “젊고 유능하고 사명감에 불타는 교역자를 육성해 각 교구에 상근 교역자로 순차적으로 배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동학문화센터 설립, 성지 및 사적지 성역화, 민족통일대학 설립, TV 방송국 설립 등의 비전을 제시했다.

정승욱 선임기자 jswoo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