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왜, 왜, 왜? 끝없는 질문… 철학 세계로의 초대

입력 : 2016-04-29 20:13:19 수정 : 2016-04-29 20:13: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질문으로 가득한 책
답을 구하기보다
스스로 고민하며
깨달음·위로로 다가와
어른에게도
삶을 바라보는 계기로
요슈타인 가아더 글/아큰 뒤자큰 그림/김영진 옮김/1만1000원
질문상자/요슈타인 가아더 글/아큰 뒤자큰 그림/김영진 옮김/1만1000원


별이 총총한 밤, 아이가 집을 나섰다. 별이 아이를 따라 흐르고, 강아지는 걱정스러운 듯 지켜보고 섰다. 아이는 큰 나무가 울창하게 자란 숲에 도착해 이리저리 살펴보다 묻어두었던 나무상자를 꺼낸다. 노트 한 권과 열쇠, 사진 여러 장, 그리고 동물 모양의 인형이 들어 있다.

아이의 여정을 그린 그림을 따라 질문이 이어진다.

“이 세상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아무도 모르는 별이나 행성을 정말로 있다고 할 수 있을까?”, “무엇을 잃는 것이 가장 두렵지?”, “아주 오래전에 일어난 일을 어떻게 기억할 수 있을까?”

저자는 철학 소설 ‘소피의 세계’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작가다. 그는 철학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며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인간의 언어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는 ‘왜?’입니다. 어린이들이 ‘왜’라는 단어를 쓰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질문은 답을 찾지 못한다고 해도 질문을 던지는 자체에 의미가 있다. 혼자 집을 떠나는 아이의 모습에서 질문을 던지고 대답을 구하는 과정의 은유로 읽힌다.
시공주니어 제공
책에는 질문만 가득하다. 하나하나가 대답하기 녹록지 않다. “삶에서 가장 좋은 것 그리고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에 명쾌하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있기는 할까. 하지만 질문은 명확한 대답을 얻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질문 자체에 있다.

책에서 질문은 그림과 만나 의미가 확장된다.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그림은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고, 질문은 그림과 결합하며 묻는 것 자체를 넘어 위로의 의미로 다가오기도 한다.

대답하기 쉽지 않은 질문과 다양한 의미로 해석될 그림을 나란히 놓은 책이 전달하려는 의미는 명확하지 않다. 어른보다 훨씬 창조적이고 자유로운 사고를 하는 아이들이 더 그럴듯한 대답을 내놓을지도 모를 일이다. 어른들이 차분히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살아온 인생에 따라 각자의 대답을 할 수도 있겠다.

“무엇을 해야 할까?”

책이 던지는 마지막 질문이다. 연필을 쥔 두 손이 빈 노트에 뭔가를 쓸 준비를 하고 있다. 끊임없이 질문을 던질 때 노트에 적을 내용이 많아지지 않을까.

강구열 기자 river910@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