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日, '핵두뇌' 北유출 차단…교토대 교수에 北재입국 금지

입력 : 2016-05-02 09:16:26 수정 : 2016-05-02 09:16:2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지난 2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장면
일본 교토(京都)대 원자로실험소 소속 남성 준교수(부교수급)가 일본 정부에 의해 방북 후 재입국 금지 대상에 포함됐다고 산케이신문이 2일 전했다.

이는 북한의 핵실험 및 장거리 미사일 발사 이후 대북 제재 조치의 하나로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간부 등에 취한 것과 같은 조치이다.

이 신문에 따르면 원자력학이 전공인 이 준교수는 교토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미일의 관련 학회에도 소속돼 있다.

또, 북한과 조선총련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김만유과학진흥회'(도쿄 소재)로부터 핵기술에 대한 연구 장려금도 받았다.

김만유과학진흥회는 2005년 북한에 의약품을 불법 수출한 혐의로 조선총련 산하 재일본조선인과학기술협회(과협)과 함께 일본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던 단체다.

일본 정부가 해당 교수를 재입국금지대상에 포함한 것은 일본 국립 교토대의 '핵두뇌'가 북한으로 유출되는 것을 저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산케이는 설명했다.

교토대 원자력실험소는 지난달 이 준교수로부터 경위조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위조사에서 그는 지난 2월 일본 법무성으로부터 방북시 재입국 금지 대상에 포함됐다는 통보를 받은 것을 시인하면서 북한을 한번도 방문한 적이 없는데 왜 이런 조치가 이뤄졌는지는 모르겠다고 답했다.

일본 공안 당국은 교토대의 조선인 과학자 인맥이 대량파괴무기 등으로 전용할 수 있는 북한의 과학기술개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산케이는 덧붙였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