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자율협약 임박한 한진해운…오너일가 책임론 부상

입력 : 2016-05-03 14:23:58 수정 : 2016-05-03 14:23: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조양호 회장·최은영 전 회장 사재출연 '압박' 가능성 한진해운 채권단이 4일까지 조건부 자율협약을 개시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대주주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을 비롯한 오너 일가에 대한 사재 출연 압박도 거세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채권단 일각에서는 자율협약 개시에 앞서 조 회장과 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을 비롯한 한진그룹 오너 일가가 한진해운 경영 정상화를 위해 사재 등을 출연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유동성 위기를 맞으며 한진그룹에 앞서 조건부 자율협약에 들어간 현대상선의 현정은 회장이 고통 분담 차원에서 사재 300억원을 출연한 선례가 있다.

한진해운이 최근 채권단에 제출한 자율협약 신청서와 자구계획안에는 조 회장이나 최 전 회장을 비롯한 오너 일가의 사재출연 계획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그룹 측은 그동안 조 회장이 2014년 4월 유동성 위기로 허덕이던 한진해운의 정상화를 위해 구원투수 격으로 제수인 최 전 회장으로부터 경영권을 넘겨받아 회장 연봉도 마다하고 경영 정상화에 힘썼다고 강조해 왔다.

조 회장은 한진해운 회장 취임 전에도 대한항공 등을 통해 1조원 가량의 자금을 지원한 바 있다.

위기에 빠진 한진해운을 정상화하고자 뒤늦게 투입돼 무보수로 정상화에 힘써온 조 회장에게 경영 부실에 대한 책임을 묻고 고통 분담을 요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한진해운은 현대상선이 구조조정에 나서는 와중에도 경영 정상화를 위한 본격적인 구조조정 움직임을 보이지 않다가 갑작스럽게 채권단에 자율협약 신청을 했다.

막상 뚜껑을 열어본 한진해운의 경영 상황은 예상보다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과연 이번 사태가 조 회장의 단순한 경영권 포기만으로 끝낼 수 있는 사안인지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한진해운이 자율협약 신청을 하면서 한진해운에 신용을 제공한 은행권과 사채·주식을 사들인 개인 투자자들의 손실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조 회장이 한진해운의 경영 상황을 충분히 파악한 상태에서 위험 부담을 감수하고 최 전 회장으로부터 경영권을 넘겨받기로 한 만큼 그의 취임 이전 상황뿐 아니라 취임 이후 2년여간 한진해운의 현 경영 상태에 대한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는 견해도 팽배하다.

한진해운은 지난 2일 사장 50%, 전무급 이상 30%, 상무급 20%의 임원 급여를 반납하기로 결의하는 등 전 직원이 비상 경영의 고삐를 죄고 고통 분담에 나선다고 밝혔다.

인건비를 10% 절감하고 각종 직원 복리후생비도 30∼100%까지 삭감하며 직원 복지 차원에서 회사 지원으로 운영하던 여의도 본사 구내식당 운영도 중단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연 360억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다만 직원들의 고통 분담 등 노력과는 별개로 최근 최 전 회장이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신청을 앞두고 소유 주식을 전량 매각, 손실을 회피하려 했다는 의혹에 휩싸여 금융당국의 조사를 받으면서 한진해운을 바라보는 외부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다.

이런 상황에서 구조조정이 본격화하면 조 회장을 비롯한 오너 일가에 대한 사재 출연 압박도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여 조 회장의 고민도 깊어갈 전망이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