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전두환 범종' 반환 문제 물 건너 가나…장기화 우려

입력 : 2016-05-03 16:46:59 수정 : 2016-05-03 16:46:5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육본 "광주시민 정서 고려해 5월 한달간 타종 않기로'
광주시 '전두환 범종 명칭 사용 자제' 동의 논란
전남 장성 상무대 군 법당에 있는 이른바 '전두환 범종(梵鐘)' 반환 문제가 장기화하고 있다.

광주시는 3일 장성 상무대 무각사에서 육군본부 군종실과 상무대 무각사 관계자 등과 면담, 범종 반환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육군본부는 광주시민의 뜻을 존중해 석가탄신일을 제외한 5월 한 달간 타종하지 않겠다는 뜻을 전했다.

육본은 또 범종은 군, 일반신도 등이 함께 시주해 만든 종교적 유물이라며 '전두환 범종'이라는 명칭 사용 자제를 당부했다고 광주시 관계자가 전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상무대 범종은 그동안 하루에 두 번씩 타종해 왔다"고 밝혔다.

김수아 광주시인권평화협력관은 "군과 이견이 있었지만 범종 사용이 중단돼야 한다는 큰 틀에서 공감하고 '전두환 범종'이라는 명칭은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작 범종 반환문제가 사실상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한 상황에서 2년이 다되도록 5.18단체와 광주시의 요구만 메아리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육본이 종교적 유물을 강조하며 '전두환 범종'이라는 명칭 사용까지 강한 거부감을 보임에 따라 사실상 반환문제가 물건너 간 것이 아니냐는 말도 나오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해 말 한차례 육본을 찾아간 것 이외에는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범종 반환문제에 소극적이라는 비판도 제기된다.

광주시는 지난해 5·18관련단체와 함께 범종이 종교적 의미를 넘어 역사적 유물인 만큼 지역불교계를 설득하는 한편 국방부 방문 등으로 반환운동의 강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을 강조한 바 있다.

2014년 권은희 국회의원실에서 조사한 광주시민 여론조사에서도 67%가 소송을 해서라도 범종을 찾아와야 한다고 했다.

현재 장성 상무대 내 무각사(武覺寺)에 있는 이 범종은 전두환 전 대통령이 상무대가 광주에 있을 때인 1981년 무각사를 방문, 자신의 이름을 새겨 기증했다.

1994년 상무대가 장성으로 옮겨간 이후에도 광주 5·18기념공원 내 사찰인 무각사에 그대로 보관됐다.

하지만 뒤늦게 범종의 존재가 알려지면서 반발을 사자 2006년 무각사에서 사라졌다가 지난해 장성 상무대내 무각사로 옮겨진 사실이 확인됐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