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운호 구명로비' 수사, 어디까지 불똥 튀나

입력 : 2016-05-03 19:07:38 수정 : 2016-05-03 19:24:2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 대표 측근 군납 브로커 체포 정운호(51)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 의혹을 단독보도한 본지 기사(세계일보 5월 3일자 1면 참조)와 관련해 검찰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해외 원정도박 혐의로 구속기소된 정 대표 측의 구명 로비 등 법조비리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에 나섰다.

'
클릭하면 큰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검사 박찬호)는 3일 정 대표의 측근이자 군납 브로커로 알려진 한모씨를 전격 체포했다. 이날 오전 한씨 집을 급습해 신병을 확보한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휴대전화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다이어리 등을 확보했다.

방위사업수사부가 나선 점에서 알 수 있듯 검찰은 우선 한씨가 군 관계자 등에게 로비해 특정 물품을 군에 납품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며 업체 3∼4곳으로부터 금품을 챙긴 혐의에 대해 추궁할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한씨의 주된 혐의는 방산비리와 관련된 것”이라며 “롯데면세점 입점 비리 의혹도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한씨가 정 대표로부터 20억원 상당의 금원을 로비자금 명목으로 받은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이 수감 중인 정 대표를 불러 이 돈의 용처를 캐묻자 정 대표는 “우리 회사에 컨설팅을 해준 대가로 (롯데 측에) 건넨 돈”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자금이 네이처리퍼블릭의 롯데면세점 입점을 위한 금품로비에 쓰였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검찰은 체포한 한씨를 상대로 관련 내용을 추궁한 뒤 이르면 4일 변호사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 원정도박 혐의로 구속기소된 정 대표의 법원·검찰 상대 구명 로비 의혹에서 출발한 사건이 법조비리를 넘어 대기업 수사로 확대되는 모양새다.

법조비리 부분 수사를 맡은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이원석)는 이날 강남구 테헤란로에 위치한 네이처리퍼블릭 본사, 부장판사 출신 최모(여) 변호사 사무실, 관할 세무서 등 10여곳을 동시다발로 압수수색했다. 세무서가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것은 정 대표가 네이처리퍼블릭 회사 돈을 구명 로비 등에 썼다는 의혹과 관련해 이 회사의 납세 내역 등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변호사는 정 대표 사건을 맡아 담당 부장검사에게 “구형량을 낮춰 달라”고 요구하는 등 부적절한 변론을 한 정황이 드러났다. 그는 정 대표에게 요구한 선임료 50억원 중 20억원을 선납금으로 받아 변호인단을 구성했지만 법원의 보석 허가를 얻어내는 데 실패한 뒤 정 대표와 크게 다퉈 법조비리 논란을 불러일으킨 당사자이기도 하다. 앞서 대한변호사협회는 “추악한 법조비리의 전형”이라며 최 변호사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변협의 고발 대상에는 검찰 수사 단계에서 정 대표를 변호한 검사장 출신 H변호사, 정 대표의 항소심 사건을 배당받았던 서울중앙지법 L부장판사 등도 포함돼 있어 검찰 수사가 이들로까지 확대될지 주목된다. 검찰은 정 대표 부탁을 받고 L부장판사와 만나 구명 로비를 시도한 법조브로커 이모씨 검거팀 인력도 대폭 보강했다.

이씨는 네이처리퍼블릭의 서울메트로 지하철역 입점을 위한 금품로비에 나선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되자 도주했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