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한민구 “북 4차 핵실험 수소폭탄 아니다”

입력 : 2016-05-03 18:32:34 수정 : 2016-05-04 00:06:5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방위 전체회의서 밝혀 “기껏해야 증폭핵분열탄 가능성… 핵탄두 소형화 증거도 못 찾아”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3일 북한의 제4차 핵실험과 관련, “북한이 주장한 수소폭탄이 아니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이날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제4차 핵실험에서 제논을 검출했느냐”는 더불어민주당의 김광진 의원 질문에 “의미 있는 수치를 확인하지는 못했다”고 답변했다.

이어 “우리 계측기를 통해 확인한 폭발력 등을 볼 때 3, 4차 핵실험은 그런 의미에서 큰 차이는 나오지 않았다”며 “기껏 평가한다면 증폭핵분열탄일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한 장관은 “아직 핵탄두를 소형화했다는 증거를 찾을 수는 없다”며 “다만 4차 핵실험으로 볼 때 가용 정보를 종합하면 (5차 핵실험)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은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오른쪽)이 3일 국회 국방위원회에 출석해 국방부 관계자로부터 답변과 관련한 보고를 받고 있다.
이재문 기자
그는 한·미 간 협의 중인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반도 배치 계획에 대해 “사드의 전개와 운용 비용은 미국이 부담하는 것으로 이미 정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미 간 비용 부담과 관련해서는 “재론의 여지가 없다”고 분명히 했다.

한 장관은 “사드를 도입할 경우 비용 분담 문제를 정했느냐”는 새누리당 홍철호 의원의 질의에 “사드는 현재 부지 문제 등을 검토 중이며, 우리는 부지와 시설 제공을 하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한 장관은 북한의 핵개발에 대한 우리의 대비 태세에 대해 “맞춤형 억제 전략, 동맹의 미사일 대응 작전 등으로 구체화돼서 확고한 억지력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남상훈 기자 nsh2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