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새누리 수석부의장 부활 검토… 정책위 대대적 개편

입력 : 2016-05-05 18:07:20 수정 : 2016-05-05 22:33:1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새누리당이 효율적인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20대 국회에서 정책위원회 조직을 대대적으로 개편한다.

5일 당 정책위가 마련한 개편안에 따르면, 전국 권역별 9명으로 운영됐던 부의장단을 절반가량으로 줄이는 대신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할 수석부의장이 부활된다. 수석부의장이 정책위의장을 보좌하는 동시에 의장단 내부의 의견수렴과 조율을 맡아 신속한 의사결정을 유도한다는 취지다.

정책위 산하에서 입법과 정책활동을 지원하는 정책조정위원회도 대폭 간소화하기로 했다. 전임 원유철, 김정훈 정책위의장 체제에서는 상임위별로 16개 정조위를 가동하는 ‘상임위 책임제’ 방식으로 정책위를 운영해 왔다. 당 정책위와 상임위 간사단의 칸막이를 허물고 상임위 간사를 겸하는 정조위원장의 자율 권한이 늘어나는 장점이 있지만, 정책위 내부에서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는 오히려 걸림돌이 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에 따라 분야별 2∼3개 상임위를 하나의 정조위로 분류하는 과거의 6정조위 체제가 부활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잘해봅시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오른쪽)와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 더민주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첫 상견례에서 손을 맞잡고 협치를 다짐하고 있다.
남정탁 기자
아울러 정책위는 입법 현안과 총선 공약 실천을 위해 별도의 특별위원회를 설치할 예정이다. 19대 국회 후반기에도 경제 상황을 감안한 핀테크특위와 나눔경제특위가 발족했고, 아동학대가 사회문제로 불거지면서 아동폭력조사위원회 등이 꾸려지기도 했다. 20대 국회에서는 이 같은 현안 맞춤형 특위와 더불어 서민생활안정위원회, 일자리전담위원회 등 민생문제를 책임질 상설 형태의 특위를 신설하는 방안이 검토 중이다.

국민 여론수렴과 정책 검증 등의 역할을 담당하는 정책자문위의 경우 위원 인선부터 대대적인 개편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정책자문위는 당규에 따라 상임위별로 30명 이내의 자문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당내 인사는 물론, 각계 시민사회단체나 전문가 그룹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다만 현재 위촉된 자문위원 425명 중 절반에 가까운 201명(47.3%)이 3회 이상 연임한 상태다. 김광림 신임 정책위의장이 위원 선정 권한을 당 소속 의원들에게 돌려주기로 공약한 만큼 이번 기회에 새로운 전문가 그룹을 대거 영입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당 관계자는 “정책은 내용 못지않게 집행시기와 속도감이 중요하다”며 “당내 초·재선 인사들에게 자리를 만들어 주기 위해 방대한 조직을 꾸리기보다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국회를 지원하는 정책위원회로 개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일요일(8일)쯤 원내수석부대표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한 새 원내지도부는 9일 당선자 총회에서 의결될 예정이고, 정책위의장단은 김 의장의 추천을 받아 정 원내대표가 임명하는 방식이다. 김 의장은 통화에서 “정책위의장단 인선은 상임위 간사와 맞물려 있어서 20대 국회 개원 이후에나 마무리될 것 같다”고 말했다.

박세준 기자 3ju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