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종걸 “문재인과 갈등 정말 후회”

입력 : 2016-05-05 22:38:16 수정 : 2016-05-05 22:38:1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라디오 인터뷰서 “임기 마칠지 몰랐다”
“김종인 대표, 경제는 진보 안보는 보수”
더불어민주당 이종걸(사진) 전 원내대표는 5일 “문재인 전 대표를 곁에서 모시며 인간적으로 그렇게 한 것에 대해 정말 후회가 된다”고 말했다. 이 전 원내대표는 라디오 인터뷰에서 “좀 더 지혜로운 방법들이 있지 않았을까 생각을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해 당내 주류와 비주류의 갈등 국면에서 문 전 대표 퇴진을 요구하며 최고위원회 참석을 거부하는 등 갈등을 빚었다.

이 전 원내대표는 “사실 제가 임기를 마칠 것이라고 생각 못했다”며 “중간에 여러 가지 사건들이, 저를 그만두게 할 만한 일들이 많았는데 제가 이렇게 목숨이 질긴지 그런 생각도 했다”고 밝혔다.

그는 문 전 대표에 대해 “짧은 시간에 국민적 지지를 상당히 많이 얻으며 정치적으로 급성장한 분”이라며 “그래서 사실은 빈틈이 많은 분”이라고 평가했다. 또 “(문 전 대표의 입장이) 어떤 때는 저의 생각과 갈등이 되거나 부딪치는 경우들이 있었다”며 “그런 것들을 풀어가는 방법이 제가 미숙해서 제가 상당히 비난도 받고, 지금도 ‘많은 문제점을 가진 사람이다’라는 평가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 전 원내대표는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에 대해 “경제 문제에 관해서는 저희보다 오히려 더 진보적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도 “안보 문제에 관해서는 어찌 보면 보수적이랄까. 깜짝깜짝 놀랄 정도의 말씀도 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와 당의 기존 정책 방향이 부딪치는 부분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그렇다. 그런 것이 아주 특징적으로 돋보이는 분이었다”고 지적했다.

홍주형 기자 jh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