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외국인 관광객 한국 방문전 '동대문시장·한국영화·한국요리' 검색한다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6-05-17 13:19:42 수정 : 2016-05-17 13:19: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외국인들은 한국관광과 관련해 시장과 요리, 영화에 관심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관광공사는 해외 주요 검색엔진인 구글(영어), 바이두(중국어), 야후재팬(일본어)을 대상으로 지난해 1년간 한국 관광 관련 주요 키워드 검색 현황을 분석한 결과 영어에서는 ‘동대문시장’, 일본어에서는 ‘한국 요리’, 중국어에서는 ‘한국 영화’가장 인기 많은 검색어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카테고리별 순위로는 3개 어권 중 가장 많은 검색량을 보인 영어권의 경우 ‘쇼핑·한류’에 대한 관심이 제일 높았으며, 특히 싱가포르, 홍콩,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에서 검색이 많았던 것으로 분석됐다. 일본은 ‘한류’가 검색량이 제일 많았는데 최근의 일본내 부정적인 분위기로 인한 한류 침체 속에서도 꾸준히 한류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중국어의 경우에는 ‘한류’, ‘관광지’가 비슷하게 1위를 차지했고 이어 ‘쇼핑’, ‘여행정보’가 비슷한 검색량을 보였다.

검색어 전체 순위로 중국어에서는 ‘한국영화’(1위), ‘엔터테인먼트뉴스’(3위), ‘한국예능’(4위)이 상위를 기록했다. 또 ‘롯데면세점’(2위), ‘한국 비자’(6위), ‘서울날씨’(8위), ‘한국여행경비’(15위) 등 여행정보가 상위를 기록해 쇼핑을 선호하는 개별 자유여행객의 증가추세가 검색에도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일본어의 경우에는 ‘한국요리(1위)’가 검색어 전체 순위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으며 다른 어권에 비해서 음식에 대한 검색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카테고리별 인기 검색어로는, 관광지 및 지역 중에서 영어는 ‘강남’, ‘비무장지대(DMZ)', 일본어는 ‘강원도’, 중국어는 ‘명동’의 검색량이 가장 많았다. 음식 부문에서는 영어는 ‘김치’와 ‘고추장’을, 중국어는 ‘한국 고기(바비큐)’와 ‘한국 치킨’을 많이 검색했다. 일본어는 ‘한국 요리’에 이어 ‘팥빙수’, ‘설렁탕 레시피’가 뒤를 이었다. 쇼핑 카테고리에서는 영어는 ‘동대문 시장’, 일본어는 ‘인삼’, 중국어는 ‘면세점’ 관련 키워드 검색량이 가장 많았다.

이귀전 기자 frei5922@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