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코코넛오일에 대한 오해와 진실

입력 : 2016-05-24 09:35:24 수정 : 2016-05-24 09:35: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코코넛오일이 새로운 건강식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사람들은 맛과 향이 뛰어난 코코넛오일을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한다. 음식을 조리할 때는 물론 피부에 바르거나 헤어팩과 천연 치아미백제로도 활용한다. 최근엔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지면서 여성들 사이에서 코코넛오일 열풍까지 불고 있다. 

코코넛오일이 우리에게 주는 좋은 효능은 많다. 하지만 코코넛오일이 100% 우리 몸에 좋다는 맹신은 독이 될 수 있다. 미국 건강정보사이트 헬시판다가 코코넛오일이 주요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소개했다.

1. 천연 면도크림
놀랍지만 사실이다. 코코넛 오일을 피부에 바르고 면도하면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다. 기성제품 못지않은 보습 성분과 동시에 매끄러운 피부결을 선사해줄 것이다. 여성들은 눈썹을 다듬을  때 활용하면 좋다. 자칫 코코넛오일이 눈에 들어가더라도 따갑지 않기 때문에 눈썹 주변에 가볍게 바른 후 눈썹을 다듬으면 자극이 줄어들어 피부가 빨갛게 변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2. 햇볕에 그을린 피부 진정
햇볕에 그을린 피부에 알로에베라가 효과가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코코넛오일 역시 피부 보습과 진정 효과가 뛰어나다.

사진=헬시판다
3. 커피 프리머로 활용
몸에 안 좋은 커피 크림 대신 코코넛 오일을 커피에 넣어보자. 풍부한 향은 물론 맛도 뛰어나다.

4. 천연 데오드란트
시중에 판매하는 탈취제는 화학물질 덩어리다. 장기간 사용할 시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이번 기회에 천연 소재인 코코넛오일로 바꿔보자. 항균효과가 뛰어나 훌륭한 데오드란트 대용품이 된다.

사진=헬시판다
5. 천연 립밤으로
립밤 재료로 널리 쓰이는 코코넛오일을 그대로 입술에 바르기만 하면 된다. 립밤이 떨어졌을 때 입술에 두드려주듯 발라주자. 빠른 보습감과 부드러움을 안겨줄 것이다.

6. 포화지방이 많다
뛰어난 효능에도 불구하고 코코넛오일이 그간 널리 사용되지 않았던 이유는 포화지방 때문이다. 포화지방은 상온에서 고체 상태로 있다가 가열하면 액체가 되는 지방을 말하는데 몸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심장질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미국심장학회는 포화지방 섭취를 제한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7. 높은 칼로리
코코넛오일의 포화지방은 중사슬지방산으로 다른 지방들과 달리 곧바로 간으로 보내져 에너지로 전환되는 것으로 알려져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나다는 의견이 많다. 하지만 지방이 많은 코코넛오일은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평소 식단에 코코넛오일을 추가로 먹으면 체중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또 포화지방 섭취량이 많을 경우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 옥수수기름, 올리브 오일과 같은 식물성 기름보다 건강에 더 나은 것은 아니다.

사진=헬시판다

8. 과학적 연구 부족
최근 주목받기 시작한 코코넛오일의 효능과 유해성에 대한 연구는 이제 막 시작 단계다. 이는 의사들이 아직 코코넛오일의 사용을 권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박윤희 기자 py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