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과 한, 눈치...영어로는 표현할 수 없는 아름다운 한국말

입력 : 2016-05-26 13:19:26 수정 : 2016-05-26 13:13: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영어로는 그 의미와 뉘앙스를 담을 수 없는 많은 어휘들이 있다. 하와이 인사말 알로하(Aloha)가 대표적이다. 알로하는 흔히 ‘헬로우(Hello)’로 통용되지만 원래는 ‘존재한다’(Alo)와 숨·생명(Ha)을 합친 말이라고 한다. 상대의 존재(실체)를 인정 또는 존중하겠다는 뜻에서 비롯했다.


영어는 준 세계공용어이지만 세계 각 언어가 표현하는 미묘한 뜻이나 뉘앙스를 반영하지 못할 때가 많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

25일(현지시간) 영국 매체 인디펜던트에 따르면 이스트런던대학에서 심리학을 가르치는 팀 로마스 박사는 ‘긍정적인 사전학 프로젝트’( www.drtimlomas.com)를 진행하고 있다. 영어로는 담을 수 없는 세계 각지의 아름다운 감정과 웰빙에 관한 단어나 어휘를 모으고 기록하는 프로젝트다. 지금까지 61개 언어권에서 수백개 단어를 모아 △알파벳순 △언어권 △주제별로 분류했다. 언어별로는 일본어(41개), 산스크리트어(34개), 독일어(28개), 스페인어(19개), 중국어(15개) 등의 순으로 많았다.

세계 개별언어의 긍정적 어휘들이 우리 삶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 개념도. 그래픽 출처=팀 로마스 박사
한국어는 한(恨)과 정(情), 원(願), 눈치, 사랑이 포함됐다. ‘한’에 대해 로마스 박사는 슬픔과 후회, 보다 나은 내일을 끈기있게 기다리는 마음이라고 정의했다. 정은 ‘깊은 애정과 친밀감, 유대감(이성 간 감정일수도, 아닐수도 있음)’으로, 원은 ‘환상(희망)을 포기하지 않으려는 마음’으로 번역했다.

우리말의 '정'은 애정이나 사랑이라고 번역할 수 없는 복잡미묘한 의미를 담고 있다. 사진은 영화 '집으로...'의 한 장면.

흥미로운 점은 로마스 박사가 ‘눈치’를 사회적 관계에서 ‘소통’을 증진시키는 긍정적인 어휘로, ‘원’을 세상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폭을 넓히는 단어로 분류한 것이다. ‘한’ 또한 희망과 기대에 관한 어휘라고 로마스 박사는 바라봤다. 로마스 박사는 과학저널 ‘포지티브 사이콜로지’ 최신호에 발표한 논문에서 "이번 프로젝트는 ‘잘 사는 것(웰빙)’에 관한 문화적 차이를 알 수 있는 창을 제공함으로써 우리의 이해의 폭을 넓히고, 영어 사용자들의 보다 다채로운 웰빙 방식을 이끌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인디펜던트가 꼽은 ‘17개의 아름다운 외국어 단어들’이다.

1. Abhisar(벵갈어, 명사): 무엇을 향해 가는 것; 종종 연인과의 비밀스러운 만남을 뜻함.

2. Chai pani(힌두어, 명사): 어떠한 일을 해준 데 대한 답례로 건네는 긍정적 의미의 차와 물, 또는 호의.

3. Cwtch(웨일스어, 명사): 안전하고 환영받는 곳에서의 포옹.

4. Fjellvant(노르웨이어, 형용사): 숲을 걷는 데 익숙해진.

5. Gumusservi(터키어, 명사): 물 위에 반짝이는 달빛.

6. Kvell(이디시어, 동사): 누군가의 성공에 대해 자부심과 기쁨을 공공연하게 표현하다.

7. Mepak(세르비아어, 명사): 소소한 재미에서 파생되는 즐거움.

8. Morgenfrisk(덴마크어, 형용사): 간밤에 숙면을 취한 뒤 심신이 가뿐해진.

9. Nakama(일본어, 명사): 최고의 친구 또는 친한 동료.

10. Samar(아랍어, 동사): 저녁 무렵 함께 앉아 대화를 나누다.
아랍권에서는 나란히 앉아 석양을 바라보며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뜻하는 단어(Samar)가 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

11. Solarfri(아이슬란드어, 명사): 날이 너무 좋다는 이유로 예정에 없이 주어진 휴일.

12. Sprezzatura(이탈리아어, 명사): 꾸민 티가 전혀 안나면서도 멋스러운 노력이나 태연함, 예술 작품.

13. Sobremesa(스페인어, 명사): 식사를 맞췄는데도 계속해 대화를 이어가는 상황.

14. Suaimhneas croi(게일어, 명사): 어떤 일을 끝냈을 때의 행복이나 만족감.

15. Toska(러시아어, 명사):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

16. Waldeinsamkeit(독일어, 명사): 숲속에 혼자 있을  때 느끼는 신비롭고 즐거운 고독.

17. Whakakoakoa(마오리어, 동사): 기운을 내다.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