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S 스토리] “범인 이해 차원서 접근 자백 이끌어내죠”

관련이슈 S 스토리

입력 : 2016-05-28 06:00:00 수정 : 2016-05-28 02:39:3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서울경찰청 행동과학팀 한 목소리 “범죄자들을 이해하지만 동의하지는 않습니다. 범행 자체는 결코 용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서울경찰청 과학수사계 행동과학팀 소속 프로파일러들은 27일 인터뷰에서 “이해와 동의는 엄밀히 다른 개념”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범죄자들과 일명 ‘라포르(rapport·프랑스어)’라 불리는 심리적 유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단지 이들을 낱낱이 파헤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일 뿐이라는 설명이었다.

2000년 2명으로 출발한 서울경찰청 행동과학팀은 현재 원년 멤버인 윤태일 팀장을 비롯한 5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이 맡는 사건은 월 평균 12∼13건. 최근 강남 ‘묻지마 살인’ 사건에도 4명이 투입됐다.

서울경찰청 과학수사계 행동과학팀 소속 프로파일러들이 27일 서울청 내 과학수사계 사무실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왼쪽부터 이주현 경사, 이상경 경사, 한상아 경장, 윤태일 팀장(경사), 장힘찬 경장.
서상배 선임기자
인면수심의 범죄자를 끊임없이 대면해야 하는 고충과 스트레스가 적지 않을 터. 윤 팀장은 “우리도 사람이기 때문에 피의자가 ‘나쁜 놈’이란 생각을 하게 되는데 이렇게 접근하면 라포르가 잘 형성되지 않고 힘들다”며 “심리 면담을 하다 보면 나쁜 놈이지만 이해는 된다는 양가감정이 생기는데, 나쁜 놈이란 생각에서 벗어나려 노력한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팀원 간 대화를 많이 나누고 업무가 끝나면 소주 한 잔 기울이면서 감정을 해소한다는 것. 자신의 손을 거쳐간 사건은 잊어버리는 것이 한 비법이다.

이들은 최근 촉발된 여성 혐오 논란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윤 팀장은 “여성이 범행 대상이 되고 피의자가 여성에 대해 좋지 않은 말을 했다고 해 여성 혐오 범죄로 볼 것인지는 논란의 소지가 있다”면서 “학계에 아직 여성 혐오 범죄란 개념이 없다”고 사회적 논의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이들은 프로파일링이 범죄 피해자와 가족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는 보람 때문에 일을 계속 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팀 막내인 한상아 프로파일러는 “우리가 하는 일은 의사가 하는 일과 통하는 부분이 있다”며 “직접 현장에 나가 범인을 잡지는 않지만 우리가 피의자를 분석한 결과가 잘 활용돼 범죄 피해자를 한 명이라도 줄일 수 있다면, 결국 사람을 살리는 일이 아니겠느냐”고 힘주어 말했다. 경력 8년차 이주현 프로파일러도 “맡은 일을 꾸준히 하는 것일 뿐”이라면서도 “피의자의 자백을 이끌어 내는 등 수사에 도움이 되면 더 잘해야겠다는 의지가 솟는다”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 jy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