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도약하는 기업] 한국농어촌공사

입력 : 2016-05-30 02:00:00 수정 : 2016-05-29 22:25:5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농·산·어촌에 맞춤형 지역 서비스로 ‘행복 충전’ 한국농어촌공사는 ‘스마트 워크’ 도입과 일하는 방식의 혁신, 맞춤형 사회공헌 등을 통해 농·어촌 서비스 향상에 앞장서고 있다.

농어촌공사는 이상무 사장 취임 후 신규사업 추진과 대농어업인 분야의 제도 개선, 농어촌 대상 복지 서비스 향상 등을 통해 ‘실직적으로 일하는 공기업’을 목표로 혁신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농어촌공사 이상무 사장(오른쪽)이 지난 16일 경기도 화성의 농촌마을에서 독거노인에게 ‘행복한 진짓상’을 전달하고 있다.
한국농어촌공사 제공
이 같은 혁신과 제도개선 노력으로 행정자치부로부터 지난해 ‘정부3.0’ 우수 공공기관에 선정되기도 했다. 농어촌공사는 △수요자 중심의 농지 보전부담금 납부 시스템 개선 △농·산·어촌 ‘행복충전’ 활동 추진 △스마트워크 도입 및 일하는 방식 개선 등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한다.

공사는 전국 93개 지사를 ‘행복충전소’로 지정하고 노후주택 고쳐주기와 마을환경 개선, 독거노인 진짓상 배달 등 맞춤형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또 농어촌 주민의 역량 강화를 위해 ‘지역개발 콜센터’를 운영하는 등 맞춤형 지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사는 주택이나 공장 등을 짓기 위해 농지를 전용할 때 부과되는 보전 부담금의 납부 시스템을 둘러싸고도 실시간 관련 정보 제공과 신용카드 납부 도입, 분할납부 조건 완화 등 수요자 편의를 위한 제도개선을 시행했다.

공사 관계자는 “농정 최일선 기관으로서 농어촌 현장과 직접 맞닿아 있는 만큼 서비스 향상과 정보 제공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