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독자투고] 한국, 마약 청정국 지위 ‘흔들’… 불법유통 원천차단 절실

관련이슈 독자페이지

입력 : 2016-07-03 22:46:56 수정 : 2016-07-03 22:46:5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파멸의 길로 치달을 수 있는 마약이 우리 사회 전체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양상이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마약류 범죄 근절 종합대책’에 따르면 마약 사범은 해마다 늘어 지난해에는 1만 명을 넘었다고 한다. 지금까지 자랑스럽게 생각했던 마약 청정국으로서의 지위가 흔들리고 있는 것이다.

과거에 조직폭력배가 밀수해 중독자 중심으로 소비되던 마약류가 인터넷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급속히 확산하고 있다. 스마트폰 채팅 앱을 이용하거나, 해외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마약류를 직접 구매하고, 국제우편-택배나 특송 화물을 이용해 신종 마약류를 밀수입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갈수록 수법이 교묘해지고, 마약류 유통 창구가 점차 다양화하고 있는 것이다. 마약사범과 압수한 마약류의 양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마약 청정국으로서의 지위를 다시 확보하기 위해서는 마약류의 불법 유통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근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마약류는 중추신경계에 작용해 뇌 전반에 걸친 손상을 일으켜 치매 등으로 이어질 수 있고, 더 무서운 점은 단 한 번의 사용으로도 중독자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마약사범 검거 대책도 중요하지만, 마약류 중독자 치료와 예방을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이 더 강화돼야 할 필요가 있다. 마약의 위험성에 대한 홍보와 예방교육 또한 절실하다.

마약류에 중독되면 본인의 의지나 결심만으로는 끊기가 매우 어렵다. 마약은 개인적으로 건강을 해치는 것은 물론 사회적으로 강력범죄나 묻지마 범죄로 이어질 수 있는 최고의 사회악임을 우리 모두 명심해야 한다. ‘마약 권하는 사회’로 추락하는 상황만은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국가적 총력을 기울여 막아야 한다.

김은미·대구 달서구 조암남로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최지우 '여신 미소'
  • 최지우 '여신 미소'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
  • 뉴진스 다니엘 '심쿵 볼하트'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