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행] 시와 섬…별미 삼합

관련이슈 'W+'여행

입력 : 2016-07-14 10:00:00 수정 : 2016-07-13 21:07: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장흥을 즐기는 세가지 방법
호남의 5대 명산 중 하나인 장흥의 천관산에서는 산자락 아래 펼쳐진 너른 들판과 섬들이 겹겹이 에워싼 바다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천관산은 해발 700여m로 높지 않지만 사자바위, 부처바위, 닭바위 등 갖가지 모양의 바위들을 볼 수 있다.
바다는 어딜 가도 좋다. 해변이 좋은 곳, 해변 뒤 해송이 우거진 곳, 파도가 좋은 곳 등 가는 곳마다 특색이 있다. 하지만 전남 장흥에서는 꼭 해수욕이 아니더라도 바다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다. 시를 읽으며 바다를 즐기고, 섬까지 걸어서 오갈 수 있다. 여기에 하늘마저 새파랗다면 감탄이 쏟아진다. 장흥에선 바다에서 나는 식재료를 활용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 대표적인 음식이 키조개 삼합이다. 안 먹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 먹으면 또 찾게 되는 식감과 향, 맛을 품고 있다. 영양은 두말하면 잔소리다.

◆시를 읽으며 거닐 수 있는 바다

장흥은 수도권에서 멀다. 가족이 차로 간다면 휴게소를 들르는 것까지 감안해 5시간 정도는 잡아야 된다. 좀더 편하게 간다면 KTX를 타고 나주역에 내린 뒤 차를 렌트해 움직일 수 있는데 비용은 감안해야 한다. 장흥에 도착하는 순간, 펼쳐지는 푸른 바다에 그 고됨은 파도 거품처럼 사그라진다. 푸른 바다 위 파란 하늘을 나는 갈매기와 바다 위에 놓인 섬들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휴가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장흥의 바다를 느끼기엔 부족하다.

‘멀고 먼 세상에서 흰 거품 빼어 문 채 / 내내 사랑하고 악다구니 쓰며 / 줄기차게 살아온 / 그 삶을 후회하는가’(다시 파도, 한승원)
장흥 ‘한승원 문학산책로’에 세워진 시비석과 바다 풍경.

장흥 출신의 문학가 한승원 작가가 집필 작업을 하는 율산마을 ‘해산토굴’ 인근에는 ‘한승원 문학산책로’가 조성돼 있다. 600m에 이르는 이 길엔 한 작가가 지은 시 30수가 돌비석에 새겨져 20m 간격으로 놓여져 있다. 휴가를 가면 여유롭게 책을 읽어야겠다고 마음 먹지만 몇 페이지 읽다 마는 경우가 많다. 이곳에서는 책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 천천히 바다 풍경을 바라보며 시비가 나오면 시 한 편을 읽고, 또 걸으면 된다. 대부분 장흥 바다와 관련한 내용들이다. 600m 산책로를 걸으면 어느새 책 한 권이다. 거기에 푸른 바다 풍경까지 같이 조망할 수 있어 살아있는 시화 한 폭을 담을 수 있는 곳이다. ‘아제아제 바라아제’, ‘해산 가는 길’ 등으로 알려진 한 작가는 딸인 한강 작가가 소설 ‘채식주의자’로 세계 3대 문학상의 하나인 맨부커상을 수상했다.
장흥 바다 풍경.

◆바다를 가로질러 걸어가는 섬

한승원 문학산책로에서 차로 20여분 떨어진 곳에는 남포마을이 있다. 장흥 출신 이청준 작가의 동명소설이자 영화 ‘축제’ 촬영지다. 해안가 외길을 따라 한 굽이 돌아들어선 어촌은 고요한 느낌이다. 마을에 도착하면 바로 앞에 작은 섬이 하나 놓여 있다. 노송과 잡목 몇 그루가 자라고 있는 바위섬이다. 먼바다로 고기잡이 나간 남편이 어둠 속에서도 길을 잃지 않고 불빛을 따라 무사히 돌아오기를 바라며 여인네들이 밤새 호롱불을 켜놓고 빌었다고 해 소등(小燈)섬으로 불린다. 
장흥 남포마을의 소등섬. 소등섬은 하루에 두세 차례 썰물 때면 섬으로 이어진 길이 모습을 드러낸다.
소등섬은 하루에 두세 차례 썰물 때면 섬으로 이어진 길이 모습을 드러낸다. 길은 모래가 아니라 포장돼 있는데 5분이면 걸어서 섬에 닿을 수 있다. 포장된 길 옆으로 바닷물이 찰박거리며 끊임없이 밀려드는 모습이 모랫길과는 다른 감흥을 준다. 소등섬은 해돋이 명소로도 이름난 곳이다. 득량만 바다를 붉게 물들이며 떠오르는 태양과 고기잡이를 하는 어선을 한 폭에 담을 수 있다.

바다를 꼭 해변에서만 봐야 하는 건 아니다. 장흥엔 호남의 5대 명산 중 하나인 천관산이 있다. 높이는 700여m로 높지 않지만 바위산이어서 사자바위, 부처바위, 닭바위 등 갖가지 모양의 바위들이 제 모습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정상 부분 바위들이 비죽비죽 솟아 있는 모습이 주옥으로 장식된 천자의 면류관 같아 천관산이라 불린다. 꼭 천관산 정상을 올라야만 바다 풍경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봉우리 중 낮은 편인 닭바위만 올라도 충분하다. 
산자락 아래 펼쳐진 너른 들판과 섬들이 겹겹이 에워싼 고요한 바다가 일상에 지친 마음을 위로해주는 기분이다. 탑산사 주차장에 차를 주차한 뒤 산길로 500m 정도 올라가면 되는데 30분 정도면 된다. 다만 계속 오르막길이어서 무리하지 않고 천천히 오르는 것이 좋다. 바다 풍경을 좀 더 가까이서 담고 싶다면 정남진 전망대도 있다. 바다낚시를 즐기면 망망대해에 떠있는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안 먹으면 섭섭한 키조개삼합과 된장물회

장흥까지 와서 먹거리를 빼놓으면 안 된다. 남도다. 어느 식당을 가더라도 후회는 안 할 것 같은 곳이다. 그래도 기왕이면 장흥의 대표음식을 먹어야 여행의 즐거움이 커진다. 장흥을 대표하는 음식은 키조개삼합이다. 키조개 관자와 장흥 한우, 표고버섯이 어우러진다. 
한우와 키조개 관자, 표고버섯을 합쳐 키조개 삼합이라 한다.
각각 하나만 따로 먹어도 빠질 식재료가 아니다. 이를 모아놨다. 한우를 등심이나 살치살 등 부위별로 고를 수 있다. 관자와 한우, 표고버섯을 차곡차곡 쌓아 함께 입에 넣으면 처음엔 특유의 한우 맛이 입안에 퍼진다. 이어 뒤질세라 표고버섯의 향이 다시 한 번 휘몰아친다. 몇 번 씹어도 쫄깃쫄깃함이 계속된다. 키조개 관자가 마지막까지 씹는 식감을 살려주는 것이다. 남부러울 것이 없을 맛이다. 한우는 느끼한 맛에 많이 먹기 힘들 수 있는데, 표고버섯이 이를 잡아준다. 키조개삼합 한판이 ‘게눈 감추듯’ 사라진다. 
키조개삼합 육수에 넣은 면 사리.
장흥읍내 토요시장 골목에 삼합 가게들이 몰려 있다. 시장에서는 삼합을 그냥 구워서 먹을 수 있는데, 다른 방식의 삼합을 먹고 싶으면 시장 인근의 ‘만나숯불갈비’도 좋다. 한우를 굽는 판 주위에 육수를 부어 키조개와 버섯을 삶아 먹는데, 나중에 이 국물에 면 사리를 넣으면 기가 막히다.
된장물회.

된장물회도 입맛을 돋운다. 사이다 등을 넣는 물회와는 비교를 거부한다. 잡어와 된장의 푸근한 맛이 면 사리와 어우러지면 몇 그릇을 먹는지 모를 정도다. ‘흡입한다’는 말이 맞을 정도로 정신없이 먹게 된다. 토요시장 골목에도 있지만 지역주민들은 ‘진호네집’을 찾는다. 내비게이션으로 검색해도 나오지 않을 정도로 지역 주민만 아는 맛집이다. 이 집은 돌게로 담은 간장게장 맛이 물회만큼 일품이다.
바지락초무침과 바지락탕.
이 외에도 키조개구이와 바지락초무침까지 장흥의 바다를 입 안에 품을 수 있는 음식은 다양하다. 한편,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날려버릴 짜릿한 물축제가 7월29일부터 8월4일까지 열린다.

장흥=글·사진 이귀전 기자 frei5922@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