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당신이 몰랐던 샴푸에 대한 9가지 진실

입력 : 2016-07-15 09:48:40 수정 : 2016-07-15 09:48:4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사진=위티피드

대부분 여성이라면 찰랑거리고 윤기있는 머릿결을 갖고 싶어 한다. 이를 위해 여성들은 샴푸를 사용한다. 샴푸를 하는 것은 단순히 거품을 내 머리카락과 두피를 깨끗이 세척하는 역할 뿐 아니라 머릿결 건강에 많은 영향을 준다. 우리가 샴푸에 대해 몰랐던 진실과 올바른 샴푸 방법에 대해 미국 온라인매체 위티피드가 설명했다.


1. 샴푸 사용할 때
사진=위티피드

당신은 한방 샴푸 또는 살롱 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다. 머릿결 건강을 위해 이러한 제품을 사용한다면 좋은 결과를 가져다줄 것이다. 오일이나 왁스와 같은 불순물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도록 샴푸를 바른 후 손으로 부드럽게 두피를 마사지한 다음 머리끝을 중심으로 린스를 바르고 완전히 씻겨내려 갈 때까지 몇 번 헹궈준다.


2. 천연성분이라고 다 좋을까.
사진=위티피드

일반적으로 자연적인 성분들은 머릿결 향상에 좋은 효과를 가져다준다. 예를 들어 레몬은 두피와 모낭을 자극해 비듬을 예방하고 피지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민트나 멘톨은 두피 진정효과가 있지만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도 있다. 때문에 직접 샴푸를 만들어 쓰기보다는 이들 성분이 함유된 샴푸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3. 모든 제품이 똑같은 효과를 낼까
사진=위티피드

샴푸 광고에서 보여지는 효과만 보고 제품을 바꾸는 것은 옳지 않다. 자신의 머릿결이나 두피 상태에 맞는 좋은 기초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적당량의 샴푸를 사용하라.
사진=위티피드

너무 많은 양의 샴푸를 사용하는 것은 과도한 거품을 만들어 씻어내기 어렵게 만든다. 머리숱이나 길이에 맞는 적당량을 사용해 효과적으로 머리의 불순물들을 씻어내야 청결한 두피를 유지할 수 있다.


5. 한 번에 좋은 효과를 기대 말라.
사진=위티피드

샴푸를 바꿨다면 첫 번째 세척 후 좋은 효과를 볼 수는 있다. 광고에선 올리브오일, 우유 등 유익한 성분들이 머릿결에 즉각적인 효과를 낼 것처럼 말하지만 사실 이들 성분은 1~5% 내외 함유되어 있을 뿐이다. 적어도 4~5번은 지속해서 사용해봐야 확실한 효과를 알 수 있다.


6.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라.
사진=위티피드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라. 주변에 있는 상점에서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 염색 머리 전용 샴푸를 사용하라.

염색 혹은 탈색을 했다면 당신의 머리카락은 외부의 불순물을 더 쉽게 흡수한다. 염색 전용 샴푸를 사용해 머릿결을 보호하라.


8. 특정 제품만 고집하지 말라.

오랫동안 특정 제품만 고집하는 것은 좋지 않다. 모발의 질감이나 수분도가 계절에 따라 다르므로 외부 환경 변화에 따라 적절한 샴푸를 선택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9. 샴푸 성분을 따져라.

대부분 샴푸에는 두피를 건조하게 만드는 발포제가 들어 있다. 또 건강을 위해선 암모늄이나 계면활성제 등 화학성분이 많이 포함된 제품은 되도록 피하고 천연성분의 제품을 사용하라.

박윤희 기자 py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