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권 ‘우병우 사퇴 불가피론’ 확산

입력 : 2016-07-25 18:50:29 수정 : 2016-07-25 18:50:2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영우 “정상적 업무 어려워”
친박계 일각서도 “정리 필요”
야당선 박 대통령 결단 압박
김종인 “인사쇄신 선행돼야”
각종 의혹이 불거져 야권으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고 있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비토 목소리가 여권 내부에서도 나오기 시작했다.

박근혜 대통령 여름휴가 첫날인 25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새누리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에서는 우 수석 사퇴 요구가 공개적으로 나왔다. 비박(비박근혜)계 김영우 의원은 회의에서 “우 수석은 민정수석으로서 정상적으로 임무를 수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며 “공직자 부정과 부패를 검증해야 하는 자리를 유지하기에는 너무나도 많은 의혹을 낳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의 국정운영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자리에서 물러나서 떳떳하게 조사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새누리당 지상욱 대변인은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김 의원의 발언은) 당 비대위 차원의 발언이 아니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비박계 당권 주자인 정병국, 김용태 의원이 우 수석 자진 사퇴를 주장하고 있는 데다 친박계 일각에서도 “정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김희옥 혁신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과 정진석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남정탁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정국 구상에 들어간 박 대통령 결단을 압박했다. 김종인 비대위 대표는 비대위회의에서 “최근 정부 인사 문제로 일반 국민들로부터 여러 가지 말이 많다”며 “실질적으로 정국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사쇄신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단호한 조치를 촉구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민정수석은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구상을 내놓기 전에 먼저 본인의 거취를 결정하는 것이 예의”라고 가세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도 비대위회의에서 “박 대통령께서 오늘부터 청와대에서 휴가에 들어가는데 우 수석은 오늘도 청와대에서 일을 한다고 한다”며 “대통령께서는 쉬시지 못하고, 우 수석은 정상 업무를 볼 수 없다는 것을 국민은 잘 알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