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냉랭해진 한·중, 훈훈해진 북·중

입력 : 2016-07-25 18:39:54 수정 : 2016-07-26 01:38: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라오스서 각각 양자회담 / 북 리용호 만난 왕이 “관계발전 위해 공동 노력” / 사드로 틀어진 중국, 윤장관에 “신뢰 해끼쳐”
'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25일(현지시간)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회의가 열리고 있는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북·중 관계 발전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왕 부장은 이날 낮 12시부터 국립컨벤션센터(NCC)에서 진행된 북·중 외교장관회담에서 “중·조(중·북) 관계 발전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할 용의가 있다”며 “중·조 관계의 공동 관심사가 되는 문제에 대해 깊이 있는 의견을 교환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리 외무상은 “앞으로 조·중(북·중) 친선을 위해 (중국과) 적극 협력하는 외교관계를 맺고 싶다”고 말했다.

2년 만에 북·중 외교회담 리용호 북한 외무상(오른쪽)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25일(현지시간) 라오스 비엔티안 국립컨벤션센터(NCC)에서 외교장관회담을 갖기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비엔티안=연합뉴스
북측 관계자는 회담 후 회의장 복도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번 (북·중) 접촉은 두 나라의 정상적 의사소통의 일환으로 진행된 것”이라며 “그래서 두 나라 외무상들이 조·중 쌍무(양자)관계 발전 문제를 토의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회동이 정상적인 의사소통의 일환이라는 언급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로 경색됐던 북·중 관계가 이미 복원됐음을 의미하는지 주목된다. 북·중 외교장관회담은 2014년 미얀마 아세안 관련 회의 후 2년 만이자 지난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처음 열렸다.

한·중은 전날 외교장관회담에서 사드(TTH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로 격돌했다. 왕 부장은 윤 장관에게 “최근 한국 측의 행위는 쌍방(양국)의 호상(상호) 신뢰의 기초에 해를 끼쳤다”며 유감을 표했다. 윤 장관은 이에 “추신지불(抽薪止沸·장작을 빼 불을 죽이고), 전초제근(剪草除根·풀을 잘라 뿌리를 제거)”이란 중국 고사를 인용해 북한 핵·미사일이 문제의 근원임을 강조했다. 이날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윤 장관과의 회담에서 사드 배치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 특히 “한·미 외교장관은 회담에서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한 동맹 차원의 결정을 평가하고, 이것이 한·미 연합방위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고 외교부 당국자가 밝혔다.

반갑게 손은 잡았지만… 윤병세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24일(현지시간) 라오스 비엔티안 돈 찬 팰리스호텔에서 외교장관회담을 갖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비엔티안=연합뉴스
한·미, 굳건한 동맹 과시 윤병세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이 25일(현지시간) 라오스 비엔티안 국립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미 외교장관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비엔티안=연합뉴스
한편 윤 장관과 리 외무상이 25일 비엔티안에서 두 차례 조우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지소식통은 “윤 장관과 리 외무상이 이날 오후 3시30분부터 5분간 외교장관들이 휴게실로 사용하는 NCC 1층의 12A호에 같이 있었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이어 오후 4시54분부터 5시9분까지 15분간 같은방에 머물렀다. 리 외무상은 ‘무슨 이야기를 나눴느냐’는 질문에 답을 하지 않았다. 외교부 당국자는 “리용호 일행이 양자회담을 하기 위해 나가는 차에 윤 장관이 문쪽에 앉아있었으니 자연스럽게 마주칠 기회가 있었다. 윤 장관이 ‘만나서 반갑습니다’고 인사했고, 리용호도 ‘반갑습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비엔티안(라오스)=염유섭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