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한반도 리포트] 격상된 ‘조평통’ 역할은

관련이슈 한반도 리포트

입력 : 2016-07-27 14:00:00 수정 : 2016-07-27 13:24:2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정은, 대남압박·평화공세 활용 강화에 초점
북한에서 국내 및 재외 동포를 대상으로 한 통일전선 형성을 주도하는 기구는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이다. 통일부 산하 통일교육원이 펴낸 ‘북한지식사전’은 조평통을 명목상 조국통일을 위한 각계각층의 연대기구지만 실제로는 노동당 통일전선부(통전부)의 외곽 기구로서 남한 내 국론분열 및 친북 여론 조성을 위한 각종 선전공세를 담당한 기관으로 기술하고 있다. 그간 남북회담에서 북측 회담 대표들은 조평통 서기국 이름을 달고 회담장에 나왔다. 남북 회담에서 수석대표의 급과 격을 둘러싼 논란이 벌어졌던 이유다.

김정은 체제는 지난 6월 말 최고인민회의 제13기 4차 회의 개최를 통해 노동당 외곽기구였던 조평통 서기국을 폐지하고 조평통을 국가기구로 개편했다. 통일부는 “대남 업무를 관장하는 조평통을 외곽기구에서 정식기구로 승격함으로써 김정은이 당 대회에서 제시한 통일과업 관철을 위해 조평통을 활용하여 통전 공세도 강화하려는 의도”라고 평가했다. 정부는 노동당의 외곽 기구였던 조평통을 공식 국가기구로 단장한 만큼 향후 대남정책·대화 관련 조직이 조평통으로 일원화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조평통이 국가기구로 모습을 바꿨지만 역할은 종전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노동당 통전부 출신인 장진성 뉴포커스 대표는 “조평통은 통일정책을 대외적으로 총괄하는 상징적 기구로 건물도 구성원도 없는 ‘대남 성명 기구’였다”며 “조평통이 국가기구가 됐다고 하더라도 역할과 기능은 예전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 대표는 “조평통의 국가기구 격상은 조평통을 활용한 대남 압박 및 평화공세를 늘려나가겠다는 의도”라며 “노동당 통전부의 대남업무 일부가 조평통으로 이관됐다고 보는 일부 시각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평통이 국가기구로 격상한 뒤인 지난 6월30일 조평통 대변인 명의로 처음 내놓은 대외적 메시지는 “(북한은) 소형화·경화·다종화된 핵탄을 가진 핵보유국이며 우리 식의 중장거리 전략 탄도로켓까지 장비한 당당한 군사대국이다. 미국과 박근혜 패당은 근본적으로 달라진 이 엄연한 현실을 똑바로 보고 함부로 경거망동하지 말아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김민서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