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황종택의신온고지신] 의세화상수(依勢禍相隨)

관련이슈 황종택의 新 온고지신

입력 : 2016-07-27 22:03:55 수정 : 2016-07-27 22:03:5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권력은 변한다. 무상(無常)이다. 그래도 사람들은 힘 있는 자에게 줄을 대고, 측근임을 과시한다. 하지만 권력은 구름 밑 그늘에서 잠시 더위를 식히며 쉬는 것처럼 찰나에 불과할 따름이다. 구름은 온종일 한자리에 머물러 있는 게 아니고 흘러가듯 권력도 마찬가지다. 권불십년이라고 했다. 그 기간 보스를 믿고 온갖 협잡꾼 같은 짓을 앞장서 행한 이들은 실권했을 때 동지는 흩어지고 보복을 당하게 돼 있다.

‘현문’은 이렇게 경책하고 있잖은가. “세력에 의지해 남을 능멸하면 세력이 사라진 뒤 그가 나를 업신여기게 된다.(倚勢凌人 勢敗人凌我)”

정심 정도 정행(正心 正道 正行)의 길을 걸어야 하지, 측근임을 내세워 ‘사당의 쥐’ 같은 역사 퇴조의 행태를 보여선 안 된다. 고사를 보자. 아주 잘 지은 사당에 큰 쥐가 구멍을 뚫고 살고 있었다. 사람들은 그 쥐를 잡으려고 불을 지르려 했지만 기둥이 타버릴까 봐 못하고, 구멍에 물을 부어 잡으려 하니 칠이 벗겨질까 봐 못하고 결국 쥐와 함께 산다는 얘기가 있다. 중국 춘추시대 제(齊) 환공이 재상 관중에게 ‘나라를 다스리는 데 무엇이 걱정거리인가’라고 묻자 관중이 “가장 큰 근심거리는 사당의 쥐(最患祠鼠矣)”라고 경고하는 대목이다. 또 보자. 술맛이 좋은 술집인데 장사가 되지 않았다. 술이 쉴 정도였다. 술집 주인은 주변 사람들에게 이유를 물었다. 그 집에서 키우는 사나운 개 때문이었다. 아이를 시켜 술을 받아오게 하고 싶어도 개가 달려들어 아이를 물까 봐 다른 곳에서 술을 시켰던 것이다. ‘맹구주산(猛拘酒酸)’의 고사다. 두 예화 모두 ‘한비자’에 나온다. 국민을 위해 조용히 여론을 전하는 참된 측근이 될 것인가, 백성은 안중에 없이 권력자와 특정 계파만을 위해 존재할 것인가.

도가(道家) 자허원군은 ‘정성으로 마음을 깨우쳐 주는 글(誠諭心文)’에서 “남을 손해 보게 하면 마침내 자기도 손실을 입을 것이요 권세에 의존하면 재앙이 따른다(損人終自失 依勢禍相隨)”고 경고한 바 있다.

황종택 녹명문화연구원장

依勢禍相隨 : ‘권세에 의존하면 재앙이 따른다’는 뜻.

依 의지할 의, 勢 권세 세, 禍 재앙 화, 相 서로 상, 隨 따를 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