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옥시 외국인임원 "한글 몰라 '아이안심' 허위광고 점검못해"

입력 : 2016-07-28 16:31:18 수정 : 2016-07-28 16:32:0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검찰, 외국인 5인 서면질의 답변 내용 공개…무성의한 태도 '빈축'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의 최대 가해업체인 옥시레킷벤키저(옥시·RB코리아)의 거라브 제인(47·인도) 전 대표 등 외국인 관계자들이 검찰의 서면조사에서도 무성의한 답변으로 일관한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철희 형사2부장)은 최근 제인 전 대표를 비롯해 옥시 전·현직 임직원 5명에게서 모두 서면조사 답변서를 받아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

제인 전 대표는 '가습기 살균제가 폐손상의 직접적 원인'이라는 불리한 실험 결과 보고서를 은닉한 이유에 대해 "그런 적 없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서울대·호서대 교수에게 별도의 자문료를 지급한 경위에 대해선 "의뢰한 흡입독성 실험과 별도로 자문을 받을 필요가 있었다"고 변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싱가포르에 체류 중인 제인 전 대표는 2010년 5월부터 2년간 옥시의 경영을 책임졌다. 서울대와 호서대의 가습기 살균제 유해성 실험 결과를 은폐·축소·조작하는 대가로 실험 교수에게 자문료 명목의 뒷돈을 건네도록 승인한 장본인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제인 전 대표 외에 다른 서면조사 대상자들은 대체로 "잘 모른다", "관여한 바 없다", "기억에 없다"는 등 책임회피성 답변을 반복했다.

특히 2003∼2005년 옥시의 마케팅을 담당했던 임원은 제품 용기에 '아이에게도 안심'이라는 허위 문구를 추가한 경위에 대해 "한국어를 못해 문구를 점검할 수 없었다"는 다소 황당한 대답을 내놨다.

이에 대해 검찰측은 "옥시 시스템상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말도 안되는 변명"이라고 일축했다. 다만 이들 가운데 2명은 질병관리본부의 역학조사 결과가 나온 뒤인 2011∼2012년께 미국 연구소등에 의뢰한 추가 독성실험에서 '나쁜 결과'가 나온 건 사실이라고 시인했다. 이미 이 때부터 영국 본사도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했던 것으로 보인다. 영국 본사는 가습기 살균제 사태에 대해 한국지사에 국한된 문제로 본사는 일절 관여한 바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서면조사를 통해 제인 전 대표 혐의 부분이 조금 더 명확해지는 등 소기의 성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1차 서면질의 답변 내용을 분석한 뒤 조만간 2차 서면질의서를 발송할 예정이다. 제인 전 대표는 최근 국내 변호인을 공식 선임해 검찰 수사에 대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