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488쪽 메르스 백서… 알맹이는 없었다

입력 : 2016-07-29 19:11:56 수정 : 2016-07-29 23:41:0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사태 종식 선언 1년만에 발간
교훈·제언은 고작 10쪽 불과
개괄적 내용만 담아 한계 표출
복지부, 공로자 39명 훈·포장
“국가적으로 감염병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방역시스템 구축에 소홀했다.” “감염병과의 전쟁에서 야전군사령관이 없다 보니 이를 외부에서 보완해야 했고, 컨트롤타워가 복합적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정부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에 대해 사실상 종식을 선언한 지 1년여 만인 29일 ‘2015 메르스 백서: 메르스로부터 교훈을 얻다’를 발간했다.

백서는 먼저 중앙정부의 대응 조직과 협력 체계에 대해 짚었다. 지난해 5월20일 68세 남성이 첫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지만 정부는 전염성이 낮다고 믿고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지 않았다. 8일 뒤 첫 환자와 같은 병실을 쓰지 않은 환자가 확진 판정을 받자 그제야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를 조직하고 상황실을 설치했다. 하지만 환자 발생 추이를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자료인 ‘메르스 유행곡선’은 대책본부가 설치된 지 열흘이나 지난 6월7일에야 발표됐다.

확실한 지휘체계가 없었다.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관계자 대상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보고체계가 명확하지 않다’고 답했다.

정부의 소통 부족도 문제였다. 이미 방역망이 뚫렸는데도 메르스 환자가 다녀간 병원이 공개되지 않아 SNS를 통해 괴담과 유언비어가 급속히 퍼졌다. 백서는 “늦은 의료기관명 공개는 정보의 불투명성 혹은 비밀주의로 대중에게 인식돼 정부의 메르스 대응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것으로 작용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473쪽에 달하는 백서는 제2의 메르스 사태를 막기 위한 교훈과 제언은 10쪽 정도에 불과한 데다 개괄적인 내용뿐이어서 한계로 남는다. 복지부는 다음주 중 백서를 홈페이지, 아카이브 등에 공개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백서 발간과 함께 39명의 공로자 등에게 훈·포장을 수여했다.

한편 쿠웨이트 여행에서 낙타 초유를 마신 60대 남성이 이날 양브루셀라증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질병관리본부는 낙타유 섭취가 브루셀라증뿐 아니라 메르스 감염 위험을 크게 높이는 행동이라며 자제를 당부했다.

윤지로 기자 kornya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