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일 자위대 해외 무력 행사 훈련

입력 : 2016-08-25 19:17:10 수정 : 2016-08-25 19:17:0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남수단 PKO 파견부대 우선 실시 / 국내서 훈련 뒤 미군과 공동훈련 일본 자위대의 해외 무력 행사를 위한 훈련이 25일 시작됐다.

25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지난 3월 시행된 안보법에 근거해 타국을 무력으로 지키는 집단자위권 행사를 포함한 모든 새로운 임무에 관한 훈련을 자위대가 시작할 것이라고 전날 발표했다. 자위대는 우선 일본 내에서 필요한 훈련을 한 뒤 미군과의 공동 훈련도 진행할 계획이다.

일본 육상자위대가 25일 시즈오카현 고텐바에 있는 히가시후지 연습장에서 실시한 연례 훈련에서 박격포를 발사하고 있다.
고텐바=AP연합뉴스
가장 먼저 새 임무를 위한 훈련을 시작한 부대는 남수단의 유엔평화유지활동(PKO)에 오는 11월 교대 파견될 육상자위대 9사단 5보통과연대다. 25일부터 파견 준비 훈련에 돌입했다. PKO 관계자 등이 무장집단 등의 습격을 받았을 때 구출하기 위한 ‘출동 경호’, 타국군과 함께 숙영지를 지키는 ‘공동 방어’ 훈련 등을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폭도에 대한 경고사격, 자신이나 PKO 관계자의 목숨을 지키기 위한 발포 훈련 등이 실시될 전망이다.

일본 방위성은 집단자위권 행사를 상정한 훈련의 경우 미국과의 공동훈련을 이용할 방침이다. 오는 10월 이후 열릴 예정인 미·일 연합훈련 등을 통해 미국 측과 손발을 맞춰 나간다는 계획이다. 일본이 직접 공격을 받지 않았어도 가상 적국이 미 함정을 공격했을 때 자위대 함대가 반격하는 시나리오가 마련된다. 미군에 탄약을 보급하거나 발진을 준비하는 미군 전투기에 급유하는 등 미군 전투 지원 훈련도 포함될 전망이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은 자위대의 임무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다. 미·일 안보 협력 강화를 앞세워 자위대의 활동 범위에 대한 제약을 풀었고, 해외에서의 무력 사용도 가능케 했다. 북한과 중국의 위협을 빌미로 군비도 대폭 증강하고 있다. 역사수정주의자로 의심받는 아베 총리가 이처럼 일본의 재무장에 열을 올리는 것에 대해 주변국들은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일본 내에서도 반발이 적지 않다. 집단자위권 행사를 용인하는 안보법은 위헌 논란이 여전하다. 일본 헌법은 무력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또 일본이 미국의 전쟁에 말려들거나, 위험한 임무를 수행하는 자위대원의 위험이 높아진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도쿄=우상규 특파원 skw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