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오늘의시선] 이정현·추미애, 함께 풀어야 할 숙제

관련이슈 오늘의 시선

입력 : 2016-08-30 21:45:49 수정 : 2017-02-03 19:09:5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대리인 벗고 ‘진정한 대표’ 역할 해야
협치 실현해 정치발전 견인차 되길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이 새로운 대표를 선출하며 체제정비를 마무리했다. 그렇다면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과제는 무엇일까. 두 사람의 최종 과업은 동일하다. 대선 승리. 같은 목적을 가진 경쟁정당의 대표. 그래서 그런가. 두 대표 모두 자신의 소속정당이 전통적으로 강력한 지배력을 행사했던 지역이 아닌 사실상 포기했던 지역 출신이다. ‘호남출신 보수정당의 대표’이고 ‘영남출신 제1야당의 대표’다. 영남출신 대통령에 호남출신 총리는 있었지만 선출직 집권여당 대표는 없었다. DJ 시절 영남출신 김중권 대표가 있었지만 그는 임명직이었다. 그만큼 지역주의의 영향력이 줄었다고 봐야 한다. 지역주의의 해체까지는 아니더라도 이전보다 개방성이 넓어진 것은 분명하다.

이런 연유로 이 대표와 추 대표의 첫 번째 과제는 한국정치에서 비주류가 성공할 수 있다는 선례가 되는 것이다. 우리 정치 역동성의 상징이 돼야 한다.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드는 정치적 문제해결 능력이 요구되는 이유다. 쉽지 않다. 왜냐하면 이 대표와 추 대표 모두 양당 주류세력의 외연 확대라는 선거 승리의 필요성과 지금 주어진 선택지 중에서 그중 가장 나은 선택이라는 공통점 때문이다. 당내 주류세력의 정치적 ‘대리인’이라는 것이다.

박명호 동국대 교수·정치학
새누리당은 2012년 총선과 대선 이후 2014년 지방선거와 올해 총선을 거치면서 ‘박근혜 당’이 됐다. 선출직 지도부를 친박계가 장악해 ‘도로 친박당’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다. 더불어민주당도 총선 전 분당사태를 겪으면서 주류의 조직 장악력이 과거보다 강화됐다. 지역 시·도별로 뽑은 16명 시도위원장 중 ‘12명이 친문(친문재인) 인사’로 알려졌고, “친문, 비문이라는 말이 안 나오도록 하겠다”고 다짐하지만 벌써 비문 세력을 중심으로 ‘제3지대론’의 정계개편론이 주목받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 대표와 추 대표는 당 대표이지만 정치적으로 운신의 폭이 상대적으로 좁다. 그래서 모두 당내 주류세력의 전위대 역할에 머물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많다.

이에 이 대표와 추 대표의 두 번째 과제는 ‘대리인’에서 벗어나 ‘대표’가 되는 것이다. 당내 주류세력의 대리인이 아닌 새누리당과 보수세력의 대표와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 지지세력의 대표 말이다. 이를 위해 우선 통합의 중심이 돼야 한다. 첫 메시지도 통합이었다. 이 대표는 “지금 이 순간부터 새누리당에는 어떤 계파도 존재할 수 없음을 선언한다. 패배주의, 지역주의도 없다”고 했고, 추 대표는 “우리가 결별해야 할 세 가지는 분열, 패배주의, 낡은 정치”라 했다. 하지만 통합의 메시지가 양당의 기득권 옹호에 머문다면 곤란하다. 2016년 총선은 양당의 정치권 기득권 체제와 양당 내부의 패권주의적 행태에 대한 응징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다음은 확장이다. 통합이 전통적 지지층의 복원이라면 외연 확대는 대선 승리의 보증수표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당의 원심력이 높아지며 당내 주류와 충돌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대선 경선의 공정한 관리와 흥행 성공의 과제다. 대선 경선이 국민적 관심을 끌면서도 세력이탈을 막고 외연까지 확장해야 한다. 정권 운용의 신뢰와 능력까지 보인다면 금상첨화다. 구심력과 원심력이 교차하는 환경에서 두 대표의 정치력이 중요한 이유다.

두 사람의 마지막 과제는 국정 운영의 거버넌스(협치)다. 당장 ‘사드 반대 당론’과 ‘사드 찬성 당론’이 정면 충돌할 것 같다. 쟁점사안을 당론으로 구속하기보다 의원 자율선택에 맡기는 방법도 있다. 의총이 당론 결정과정에서 나름의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도 방법이다. 나아가 두 사람은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을 정례화해 국정에 대한 여야 공감을 넓히고 정치적 문제해결 역량을 보여주어야 한다. 두 사람을 둘러싼 환경과 앞에 놓인 과제는 쉽지 않다. 하지만 두 사람에게 한국정치의 퇴행과 발전 여부가 걸려 있다. 이 대표와 추 대표의 행보를 주목한다.

박명호 동국대 교수·정치학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