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LG CNS, 새만금 스마트 바이오파크 사업 철회

입력 : 2016-09-24 13:33:57 수정 : 2016-09-24 13:33:5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박완주 의원에게 공식 답변서 제출 LG CNS가 농민생산자단체들의 반발을 불러왔던 ‘새만금 스마트 바이오파크’사업을 철회하겠다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이같은 입장은 LG CNS가 최근 국감자료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위원회 박완주 의원(더 민주, 충남 천안을·사진)에게 제출한 새만금 스마트 바이오파크 사업의 향후 계획에 대한 공식답변서를 통해 확인됐다.

LG CNS는 작년부터 터키 AIG(Advanve International Group)의 투자를 유치해 여의도 면적 1/4(76.2ha, 23만평) 규모의 새만금 스마트 바이오파크 구축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에 대해 농민생산자단체들은 대기업의 농업 진출로 인해 토마토, 파프리카와 같은 국내 주요 시설원예 작물들의 수출타격과, 과거 팜한농 사례처럼 생산물량 중 일부가 국내 유통될 경우 가격폭락 사태를 불러올 것이라며 반대해 왔다.

LG CNS는 박 의원에게 제출한 답변서에서 “전북지역 여론과 일부 농민단체 및 언론에서 기존 시설원예 농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을 지적하고 있고, 농민단체의 의견을 바탕으로 회사 내부 및 투자자 측과 투자 계획을 재검토 했지만, 짧은 시일 내에 광범위한 지지를 얻는 계획으로 발전시키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왔다”면서 “이러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LG CNS는 기존 새만금 바이오파크 계획으로는 설비공급 사업 참여가 어렵다고 판단해 사업추진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LG CNS는 또 박 의원에게 제출한 추가 답변서에서 “농업계의 우려를 적극적으로 고려해, 현재의 외국투자를 유치하고 해외 전문재배사가 참여하는 새만금 스마트팜 단지 조성 사업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LG CNS가 농민단체의 반발과 국회의 우려를 수용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이번 사례가 대기업과 농업생산자간 상생의 고리를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완주 의원은 ‘새만금 스마트 바이오파크 사업’ 추진으로 인한 대기업과 농민단체와의 갈등상황을 우려하면서 26일진행될 농림축산식품부 국정감사에서 사업의 적정성을 따지기 위해 LG CNS 관계자를 증인으로 채택하고, 양측의 의견을 청취해왔다.

천안=김정모 기자 race1212@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