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대북 무력시위' 미 전략폭격기, 북 영공 잠입할까

입력 : 2016-09-25 18:56:05 수정 : 2016-09-25 18:56: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극비리에 작전 펼친 사례 있어…가상폭격 훈련 가능성 제기돼/ 일각선 “외교마찰 우려” 부정적 “대북 무력시위 선봉인 미국 전략폭격기가 과연 북한 영공에 잠입할까.”

지난 21일 B-1B ‘랜서’의 한국 전개 상황을 놓고 미 전략폭격기들의 활동 반경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미국은 이날 북한의 5차 핵실험과 관련한 군사적 대응 조치로 괌 앤더슨 공군기지에 있던 B-1B 2대를 한반도 상공에 전개했다. B-1B는 각종 미사일과 지하시설 파괴용 유도폭탄 등으로 무장하고 군사분계선(MDL)에서 30㎞ 정도 떨어진 경기도 포천 소재 미군 영평사격장 상공을 거쳐 오산기지에 도착했고, 이 중 1대는 오산기지에 착륙했다.

22일 미 태평양사령부는 홈페이지 첫 화면에 B-1B의 한국 전개 사진을 게시하고 “남북 MDL에서 가장 근접한 비행이었고, B-1B가 한반도에 착륙한 것은 20년 만에 처음”이라고 밝혔다.

이런 설명을 액면 그대로 믿는 이들은 많지 않다. 미군이 무력시위 일환으로 미 전략폭격기를 공개적으로 전개하는 경우 말고도 비밀리에 한반도에서 작전을 펼치는 사례가 더러 있기 때문이다. 북한 영공 내부까지 침투해 북핵 시설과 미사일 기지 등을 파괴하는, 실전을 방불케하는 작전도 감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갑다, 랜서” 25일 경기도 평택시 주한미군 오산공군기지에서 열린 ‘2016 오산에어쇼’(에어파워데이 2016)를 찾은 시민들이 미국 장거리 전략폭격기 B-1B ‘랜서’를 살펴보고 있다.
평택=연합뉴스
한·미 연합 군사작전에 정통한 한 예비역 장성은 25일 “우리가 모르지만 (미 전폭기들이) 들어간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 특히 북한의 대공방어망을 뚫고 비행이 가능한 B-2 ‘스피릿’ 스텔스 폭격기는 북한 핵과 미사일 시설에 대한 근거리 접근을 통해 가상폭격 훈련을 감행한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장성은 “이런 내용들이 알려지지 않는 것은 극비 군사작전인 까닭”이라며 “미군은 우리 군에도 관련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다른 군 관계자는 “미군 전략폭격기의 북한 영공 침투는 들어보지 못했다”며 “외교적 마찰과 국제사회 비난을 우려해서라도 미국이 그런 무리한 군사작전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다만 “B-1B 2대가 전방과 근접한 포천 미군 영평사격장 상공을 비행한 것은 처음일지 모르나 B-52 폭격기는 무력시위 때마다 MDL을 동에서 서로 가로지르는 비행을 자주 반복해왔다”고 말했다.

박병진 군사전문기자 worldp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