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윤장현 광주시장 최대 위기…잇단 시청 압수수색

입력 : 2016-09-27 15:16:32 수정 : 2016-09-27 15:16:3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윤장현 광주시장이 정치적으로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윤 시장의 인척인 전 정책자문관 비리의혹과 관련해 검찰의 칼날이 광주시청으로 집중되면서 윤 시장이 최대의 정치적 위기를 맞게 된 것이다.

광주지검 특수부는 지난 8일에 이어, 3주만인 27일 광주시청에 대해 전방적으로 압수수색을 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광주시 전 정책자문관 김모(63)씨를 체포할 당시 정책자문관 사무실 1곳에 국한됐던 것과 달리, 환경생태국장실을 비롯해 참여혁신단, 건설행정과, 교통정책과, 도시계획과, 도시재생과, 환경정책과 등 7개 국· 실·과에 대해 전방위적으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심상치 않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압수수색이 이뤄진 사무실은 주로 김 전 자문관이 직, 간접적으로 컨설팅을 해온 부서들이어서 대형 시정 현안들에 대해 수사의 칼날이 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시금고 선정문제를 비롯해 삼각동 고압 송전탑 지중화, 각화동 S건설 도시계획 심의, 운정동 태양광발전사업, 도시철도 2호선과 제2순환도로 보조금 협상 등이 수사선상에 오른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날 검찰의 전례없는 대규모 압수수색으로 후폭풍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김 전 자문관의 비리 의혹이 윤시장이나 시정 등과의 연결고리가 있느냐가 최대 관심이다.

시청 주변에서 다양한 설들이 제기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혐의가 나오지 않은 가운데 수사결과와 관계없이 윤 시장의 정치적 타격은 불가피하다 관측이 나오고 있다.

윤 시장이 최근 김 전 정책자문관 구속과 관련해 "저와 인척 관계인 김 전 정책자문관을 철저하게 관리하지 못해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되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히고 사태 수습에 나섰지만, 시정까지 수사가 대대적으로 확대되면서 더욱 궁지에 몰리게된 형국이다.

김 전 자문관은 민선6기 출범 이후 시 산하기관 인사 등 각종 시정 개입설이 나돌았고 시민단체와 의회 등 각계에서 우려를 표시했지만, 윤 시장은 아무런 조치가 없었고 구속 직전인 지난 8월31일에야 자문관으로 재위촉을 하지 않았다.

이로써 윤 시장은 검찰의 수사 결과에 관계없이 친인척 관리를 하지 못한 책임, 넓게 보면 `지인관리'를 하지 못한 리더십에 상처를 입게됐다.

도덕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했던 윤 시장이 입지도 좁혀지게됐다.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도전한 강운태 광주시장에 대해 재임시 잇딴 시청 압수수색 사태를 맹공격하면서 도덕적 우위를 주장했던 윤 시장은 정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이제 강 시장과 같은 비난을 피하지 못하게 됐다.

시민단체 출신으로 `시민시장'을 자처했다는 점에서 윤 시장에게는 상처가 더 클 수도 있다.

이렇다보니 벌써부터 윤 시장의 재선도전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진단도 나오고 있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김 전 자문관 비리가 윤 시장이나 시정에 불똥을 튈 것인가가 최대 관심사이다"면서 "설령 윤 시장이 비리혐의에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하더라도 정치적으로 타격은 불가피할 것이다"고 말했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