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새누리, 같은당 의원 감금…제2의 나르샤 사태?

입력 : 2016-09-27 15:12:03 수정 : 2016-09-27 15:32:5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새누리당이 27일 국회 국방위원장을 맡고있는 같은 당 김영우 의원을 감금시키는 초유의 사태를 벌이고 있다. 당 지도부 방침을 깨고 국정감사를 진행하겠다는 김 의원을 당 지도부 인사들이 총출동해 완력으로 막고 있는 셈이다.

당 안팎에서는 집권여당의 이같은 초유의 사태를 놓고, 지난 총선 공천 과정에서 여권 지지자들까지 혀를 차게 만들었던 '옥새들고 나르샤 2탄'을 연상케하는 자중지란이라는 소리까지 들린다.

김영우 국방위원장은 이날 당 지도부 방침을 깨고 국정감사를 진행하겠다는 소신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전쟁이 나더라도 국방위원회는 진행돼야 한다"면서 "이게 제 소신이고 그게 의회민주주의의 기본"이라고 김재수 해임사태에 국감 보이콧으로 대응하는 당 지도부의 행태를 질타했다.

김 위원장의 국감 진행 방침이 알려지자, 박명재 사무총장을 비롯한 당 지도부는 김 위원장을 강력 만류하며 제지에 나섰고, 특히 김 위원장과 가까운 김무성 전 대표와 강석호 최고위원까지 김 위원장 설득에 나섰지만 실패했다.

김 위원장은 야당 국방위 간사들에게 오후 2시부터 합참본부에 대한 국감을 자신이 진행할 것이라고 통보했다. 그러자 '정세균 사퇴 관철 비대위' 위원장을 맡고있는 조원진 최고위원과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 김성태, 황영철, 경대수 의원 등 주요 당직자들이 국회 국방위원장실로 몰려가 김 위원장을 못나가게 막아섰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기자들의 출입도 막은 채 김 위원장을 설득했으나, 김 위원장은 뜻을 굽히지 않았다.

김 위원장과 친분이 두터운 김무성 전 대표까지 국방위원장실로 들어가 만류했지만 통하지 않았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김 위원장을 설득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김 위원장은 자신이 '감금' 된 처지라는 사실을 분명히했다.

김 위원장은 자신이 예고한 국방위 개회 시간인 오후 2시가 되자, 국방위원들에게 문자메시를 보내 "제가 지금 국방위원장실에 갇혀 있다. 안타깝다"며 자신이 감금 된 상황임을 강조했다.

그는 "정세균 의장의 편파적인 의사진행은 분명하게 잘못된 처사였다. 의회민주주의를 경시한 행위였다"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정감사를 거부할 수는 없다. 이 또한 의회민주주의에 반하는 처사"라고 당 지도부의 국감 보이콧 방침을 질타했다.

한편 국방위원장실에 갇혀있는 김 위원장은 물론 그의 국감 출석을 저지하고 있는 새누리당 의원들도 모두 화장실도 가지 못한 채 대치중에 있다. 또 한때 국방위원장실에서 감금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국방위원장실로 확인 전화가 걸려오는 등 소동이 계속되고 있다.

사태가 길어지자 당 내부에서도 당혹감과 초조함이 새어나오고 있다. 한 당직자는 "누가 옳고 그르고를 떠나 우리끼리 이런 상황을 연출하고 있는 것 자체가 창피한 일"이라며 "지금 온 국민들에게 우리 당의 치부를 생중계하고 있는 꼴이나 마찬가지"라고 한숨을 내셨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