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식 이틀째' 이정현 "약자들이나 한다지만…제 나름의 투쟁"

입력 : 2016-09-27 15:24:16 수정 : 2016-09-27 15:24:1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헌정회 특강…"巨野 횡포로 의회민주주의 파괴되는 것 막아야"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단식농성 이틀째인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27일 "거야(巨野)의 횡포로 의회민주주의가 파괴되는 것을 막아야겠다는 결심에서 단식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여의도의 한 행사장에서 열린 '대한민국헌정회 정책연구위원회' 특강에서 이같이 밝히며 "집권여당 당대표가 약자들이나 하는 단식투쟁을 하는 게 명분이 있느냐(는 지적이 있지만), 제 나름의 투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야당이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를 강행한 데 대해 "다수의 숫자를 너무 남용하고, 힘의 정치를 해오고 있다"며 "단호하게 제동을 걸지 않으면 안 되겠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정세균 의장에 대해서도 "지난 1일 정기국회 개원사에서도 안타까운 발언으로 우리를 아주 힘들게 하더니 이번에는 정말 부당하고 적절하지 않은 해임건의안을 상정하고 여당 원내대표와는 한 마디 상의나 협의도 없이 강제로 차수변경을 해서 이런 사달이 나게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런 식으로 국회의장에 의해 의회주의가 파괴된다면 지금보다 더한 수단으로 항의할 수밖에 없고, 다수가 횡포를 부린다고 하면 강력한 시정을 요구할 수밖에 없다"며 "그런 차원에서 유례가 없는 여당 당대표의 단식을 선택했다"면서 거듭 이해를 구했다.

이 대표는 또 내년 대통령선거와 관련, "새누리당의 경우 모두가 인정할 수 있는 (유력주자가 있다기보다는) 여러 사람이 치열하게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으로 돼있다"며 "당대표 입장에서는 우리가 대선에서 이겨야 하는데 솔직히 걱정이 많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새로운 방식의 대선 경선을 위한 별도의 팀을 꾸려 준비를 시작했다면서 차기 대선주자의 덕목에 대해 "많이 알고 일 잘하는 게 다가 아니고, 그 일을 제대로 (국민과 당원에게) 설득할 수 있는 지도자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날부터 국회 당대표실 한 켠에서 단식농성을 지속하고 있는 이 대표는 일단 이날은 오전 의원총회부터 헌정회 행사에 이르기까지 예정된 일정을 모두 소화하고 있지만, 향후 계획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당장 28일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가 열릴 예정이지만, 체력적으로 한 시간 분량의 발언을 이어갈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이 대표는 이날 헌정회 강연에서도 "소리를 조절하지 않고 하다 보니 어지럼증을 느낀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