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같은 당 의원 저지로 국감 진행 무산된 김영우, "전쟁 나도 국방위 열려야"

입력 : 2016-09-27 15:44:20 수정 : 2016-09-27 16:07:2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정감사 전면 거부를 선언한 새누리당 당론과 달리 국감 사회를 보겠다고 나섰던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이 동료 의원들의 저지에 막혀 뜻을 이루지 못했다.

새누리 비박계인 김 위원장은 27일 오전 "의회민주주의를 위해 오후 2시부터 국방위원회를 열려고 한다"며 당 방침과 달리 국감에 참가할 것임을 알렸다.

이에 김무성, 권성동, 조원진, 황영철, 김도읍 등 친박과 비박 가리지 않고 이날 오전 11시 50분부터 국방위원장실을 찾아가 약 3시간20분 동안 오후 개의 예정인 국방위 국감에 나가지 말 것을 설득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국방위원들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지금 국방위원장실에 갇혀있다"면서 "안타깝다. 이래선 안 된다. 이렇게 해서야 어떻게 의회민주주의를 지켜야 한다는 말을 할 수 있겠느냐"고 했다.

김 위원장은 "정세균 의장의 편파적 의사진행은 분명히 잘못된 처사였고 의회민주주의를 경시한 행위였다"면서도 "그런데도 국감을 거부할 수는 없다. 이 또한 의회민주주의에 반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동료 의원들의 만류에도 뜻을 꺾지 않았던 김 위원장은 오후 3시 10분쯤 야당 의원들이 국감장에서 철수했다는 소식에 따라 새누리당 의원들이 방을 나서자 기자들과 약식 간담회를 했다.

김 위원장은 "나는 국방위원장이고, 국회 국방위원회는 전쟁이 나더라도 열려야 한다는 게 내 소신"이라며 "1초, 1분도 국방은 멈추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 동료의원들의 물리력 때문에 밖으로 나올 수 없었지만 나는 사회권을 피한 적이 한 번도 없다"면서 "(다음 일정이 잡힌) 모레부터 다시 국감을 해야 한다"고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