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공화 지도부, 9.11소송법 재가결 하루 만에 "수정 필요"

입력 : 2016-09-30 10:55:07 수정 : 2016-09-30 10:55:0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미국 공화당 지도부는 의회가 ‘9·11 테러 소송법’을 재가결한지 하루 만에 법안의 내용을 바꿀 수 있음을 시사했다고 미 의회전문지 더힐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전날 미 상·하원은 9·11 테러 소송법에 대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거부권을 뒤집었다. 법안이 의회를 통과하면서 9·11 희생자 유가족은 알카에다에 자금을 지원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사우디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낼 수 있게 됐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의회가 9·11 테러 소송법 거부권을 무력화 한 것은 대선과 상·하원 선거를 앞둔 정치적인 결정이었다고 비판했다. 공화당 1인자인 폴 라이언 하원의장과 미치 매코널(켄터키) 상원 공화당 원내대표는 9·11 테러 소송법 재논의와 수정에 대해 마음이 열려있다고 밝혔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29일 기자회견에서 "추가적인 논의를 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그러나 이번 주에 조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라고 전했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법안에 대한 충분의 논의 없이 표결이 이뤄졌다"며 인기 영합 법안이라고 지적했다.

라이언 하원의장도 법안을 수정할 필요성이 있다면서도 언제 법안을 다시 논의할 수 있을지 확신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라이언 하원의장은 "9·11 테러 희생자 유족들이 법원에서 분명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동시에 해외에서 복무 중인 군인이나 요원들이 보복을 당하거나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조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미 의회와 행정부에 9·11 테러 소송법을 반대할 것을 촉구했다. 법률가들은 미국을 상대로 유사한 법안이 만들어질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법률가들은 또 9·11 소송법으로 사우디와의 마찰 등 외교적 손실도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