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스페인 헌법재판소 "카탈루냐주 투우금지법은 위헌"

입력 : 2016-10-20 23:59:29 수정 : 2016-10-20 23:59:2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스페인 헌법재판소가 20일(현지시간) 카탈루냐주의 투우금지법이 위헌으로 법적 효력이 없다고 결정했다.

스페인 헌재는 이날 낸 성명에서 “카탈루냐주가 투우를 규제하거나 금지할 수 있지만, 스페인 의회가 투우를 전통으로 규정했기 때문에 의회 결정이 앞선다”며 위헌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헌재는 또 투우 금지 여부는 지방정부가 아니라 중앙정부만 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스페인의 자치주인 카탈루냐주는 카나리아 제도에 이어 2010년 스페인에서 두 번째로 투우를 불법으로 규정해 금지했다. 18만 명의 시민이 투우 금지에 서명해 청원을 제출하자 주의회는 표결 끝에 투우 금지를 결정했다.

스페인에서는 투우가 전통인지, 아니면 동물 학대인지를 둘러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동물보호론자들은 투우가 황소를 죽이는 잔인한 동물 학대에 해당한다며 금지를 주장하지만 마리아노 라호이 총리 대행 등 보수주의자들은 오랜 스페인 전통이라며 이에 반대하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수도인 마드리드를 포함해 20여 개 도시가 투우와 투우 학교등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중단했다. 하지만 아직 산페르민 소몰이 축제 등 유명 소몰이와 투우 행사에는 수많은 관광객과 시민이 몰리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카탈루냐주의 투우 금지 조치는 동물 학대 논란과 별도로 카탈루냐주가 스페인에서 분리 독립하려는 움직임의 하나로도 여겨졌다. 카탈루냐 지방에서 투우의 인기가 오래전부터 떨어져 카탈루냐 주도인 바르셀로나에만 투우장이 한 곳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1714년 스페인에 병합된 카탈루냐는 문화와 역사, 언어가 스페인과 달라 분리독립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크다. 카를레스 푸지데몬 카탈루냐 주지사는 중앙정부의 반대에도 스페인에서 분리 독립할지 묻는 주민투표를 내년 9월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홍주형 기자 jh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