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국내 여행업계, 中 저가관광 규제 지침에 ‘긴장’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6-10-25 21:37:46 수정 : 2016-10-25 21:37:4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중국 정부가 저가 관광상품을 규제하고 방한 중국인 관광객(유커) 수를 전년보다 20% 줄이라는 지침을 자국 여행사에 통보해 국내 여행업계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25일 한국관광공사와 여행업계 등에 따르면 전날 중국 국가여유국은 앞으로 6개월 동안 ‘불합리한 저가여행’을 중점적으로 관리·정비한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이 지침은 계약서를 조사하고 상점을 엄격하게 관리하며 제보와 현장 조사를 통해 저가여행을 단속한다는 내용이며, 한국뿐 아니라 태국 등 저가여행 상품이 있는 모든 국가에 해당한다.

특히 상하이 등 일부 지역에서는 정부가 여행사에 내년 4월까지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 수를 전년보다 20% 줄이라는 구두 지침을 내렸으며 씨트립 등 일부 대형 여행사에는 “단체관광객 모객 규모를 지난해 이상으로 할 수 없다”는 통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현재 중국 내 주요 온라인 여행사 사이트에서 2000위안(약 33만5000원) 이하의 풀 패키지 한국 여행상품은 모두 사라진 상태다.

지난해 중국인 관광객은 총 598만4170명 방문해 1인당 2391달러(약 272만원)를 썼는데, 중국 관광객이 20% 줄어들면 3조원에 가까운 관광 수입이 사라지게 되는 셈이다.

국내 관광업계는 중국 정부의 새 조치로 단체관광객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며 조심스럽게 우려를 나타냈다. 여행사 관계자는 “중국 정부의 저가 관광 제한 조치는 예전에도 있었지만, 이번처럼 20%를 줄이라는 등 수치가 나온 것은 처음이다. 우선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면세점들도 단체관광객 비중이 높은 곳은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조치로 입국자 수가 줄어들면 단체관광객이 아닌 개별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현지 마케팅 등에 집중하는 것이 최선일 것 같다”며 “올해 말 신규면세점이 더 지정되면 업계 상황은 악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그동안 한·중 정부가 불합리한 저가 관광을 근절하기 위해 힘썼기에 중국의 이번 조치는 당연한 수순이라고 볼 수 있지만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의 후속 조치가 아니냐는 일각의 우려도 있다.

관광공사는 “이번 저가여행 관리지침 자체는 한국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 배경 등에 대해서는 파악 중”이라며 “앞으로 여행사를 통한 광고·이벤트 등에 제약이 있을 것으로 보고 개별관광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귀전 기자 frei5922@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