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경북대 교수 88명 ‘박 대통령 하야하라’ 시국선언

입력 : 2016-10-27 15:35:35 수정 : 2016-10-27 15:35:3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최순실 국정개입’ 논란과 관련, 경북대 교수 일부가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이 대학 교수 50명과 비정규 교수 38명은 27일 ‘민주주의를 사수하고자 하는 경북대 교수 일동’ 명의로 “민주주의를 짓밟고 국정을 파탄시킨 박근혜 대통령은 하야하라”며 성명을 냈다.

교수들은 “미르재단, K스포츠재단 등과 관련된 각종 비리와 대통령 연설문, 국무회의 자료 사전 유출 등 ‘최순실 게이트’는 민주적 통치 체제의 기본을 무너뜨린, 경악을 금치 못할 국기 문란 사태”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국정농단과 국기문란의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다”며 “국민들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고 국가를 혼란에 빠트린 책임을 지고 하야하라! 그것이 박근혜 대통령이 국가와 민족을 위해 봉사할수 있는 마지막 길이다”고 주장했다.

교수들은 “국가는 국민의 생명 보호를 최고의 책무로 삼아야 하는데도 세월호 사건에서 무능력의 극치를 보여주고 책임 회피에만 급급했으며 역사교과서 국정화, 일본군 위안부문제 졸속 타협 등으로 우리 역사에 대한 국민의 자긍심을 훼손시키고 올바른 역사교육의 기초를 허물었다”고 비판했다.

또 “박근혜 정부가 내세웠던 ‘창조 경제’도 대통령과 사적으로 친분이 있는 사람들이 떡고물을 나눠먹는 ‘연고 경제’로 전락했으며, 경북대 등 국립대 총장 임용 과정에서 보여준 권력 남용과 이화여대 사태는 대학의 자율성을 훼손하고 구성원들의 자존심을 송두리째 짓밟았다”고 지적했다.

대구=문종규 기자 mjk20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