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뚱뚱한 사람, 통곡물 8주만 먹어도 혈압 뚝 떨어져"

입력 : 2016-11-29 09:24:35 수정 : 2016-11-29 09:24:3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살찐 사람들이 통곡물을 8주만 꾸준히 먹어도 혈압이 뚝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9일 메디컬익스프레스 등에 따르면, 미국 클리블랜드클리닉 러너연구소 존 커원 박사를 포함한 미국, 스웨덴, 스위스 공동연구팀은 이런 통곡물의 혈압 강하 효과를 임상 시험한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50세 이하의 과체중 또는 비만자 33명(평균연령 39세)을 대상으로 연구팀이 제공한 식음료만 먹도록 했다.

첫 8주 동안은 통밀과 현미를 하루 약 100g씩, 일정 기간 후 다시 8주 동안 정제된 곡물을 각각 먹게 했다. 나머지 식음료섭취는 두 기간에 동일했다.

통곡물과 정제 곡물을 각각 먹기 전과 후에 체중과 체지방엔 변화가 없었고 콜레스테롤 감소율도 비슷했다.

그러나 통곡물 섭취 8주가 된 시점에 50세 이하 사망률 관련 중요 지표인 이완기 혈압이 평균 8% 낮아졌다. 최고·최저혈압 차이는 10%나 개선됐다.

연구팀은 이로 인한 뇌졸중 발생률은 40%, 심장질환 사망률을 30% 낮아질 것으로 평가했다.

이는 통곡물 속에 들어 있는 비타민 등 다양한 미량 영양소들과 식이섬유가 어우러져 체내에서 나타나는 효과 덕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에도 통곡물을 먹는 사람이 정제 곡물 섭취자들보다 고혈압, 심장질환, 암 발병률이 낮고 더 오래 산다는 역학 연구결과들이 있었다.

또 하루 세끼 통곡물을 16주 동안 먹은 사람들의 수축기 혈압이 평균 6mmHg 떨어져 고혈압약 복용 때와 비슷한 효과가 난다는 연구결과도 있었다.

이번 연구결과는 과체중과 비만자들을 대상으로 미국 성인 하루 섭취 최소권장량(48g)의 두 배가량을 단 8주 동안만 먹게 했는데 적어도 혈압 강하 효과만큼은 확실하게 나타난다는 점이 확인됐다는 데 의미가 있다.

연구팀은 추후 정상체중을 가진 사람을 포함해 실험참가 인원을 늘려 추가시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영양학회 학술지 '영양학저널'에 실렸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