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도난당한 조선 불화 '송광사 오불도', 미국서 8일 귀환

입력 : 2016-12-06 14:52:17 수정 : 2016-12-06 14:52: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미국에서 돌아오는 `송광사 오불도`. 문화재청 제공
내년 상반기에 돌아올 예정이었던 18세기 불화 '송광사 오불도'가 8일 한국 땅을 밟는다.

대한불교조계종은 순천 송광사에서 도난당한 뒤 미국 포틀랜드박물관에서 존재가 확인된 송광사 오불도의 기증식을 지난 2일(현지시간) 미국 포틀랜드에서 열어 불화를 인수했다고 6일 밝혔다.

송광사 오불도는 8일 오후 종로구 불교중앙박물관에 도착한 뒤 14일 본래 소장처인 순천 송광사로 운반된다. 송광사는 내년 봄에 성보박물관을 개장하면 이 불화를 전시할 예정이다.

이 불화는 어느 시점엔가 송광사에서 사라진 뒤 종로구 인사동 골동품점으로 흘러갔으며, 미국인 로버트 마티엘리(86) 씨가 1970년대 초 인사동에서 구입해 1985년 미국으로 돌아가면서 가져갔다.

마티엘리 씨는 불화를 2014년 포틀랜드박물관에 기탁했고,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가 포틀랜드박물관에 있는 한국 문화재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도난 문화재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조계종 스님들이 2일(한국시간) 미국 포틀랜드박물관에서 송광사 오불도를 향해 절을 하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공
이후 문화재청은 포틀랜드박물관과 함께 마티엘리 씨를 설득해 환수하기로 합의했고, 조계종과 문화재청은 포틀랜드박물관과의 협상을 통해 환수 일정을 앞당기는 데 성공했다.

가로 117㎝, 세로 157㎝ 크기인 송광사 오불도는 '관약왕약상이보살경'(觀藥王藥上二菩薩經)을 바탕으로 그린 그림인 '오십삼불도' 중 하나로 1725년 제작됐다.

전남 순천 송광사 불조전에 있는 오십삼불도는 칠불도 1폭, 구불도 2폭, 십사불도 2폭, 오불도 2폭 등 7폭으로 구성되며, 이 가운데 오불도 2폭은 도난된 상태였다.

이번에 돌아오는 오불도는 불조전 왼쪽 출입문 벽에 걸려 있던 그림이며, 오른쪽 출입문에 있던 오불도는 여전히 행방을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송광사 일화 스님은 "18세기 초반 스님과 불자들의 불심과 공덕으로 완성된 귀중한 문화재인 오불도를 환수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행방을 알 수 없는 불교 문화재들의 소재가 밝혀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