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김정은 ICC 회부… 북 인권문제 해결해야”

입력 : 2016-12-06 19:24:04 수정 : 2016-12-06 19:24:0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제인권센터 소장 주장 / “북 지도부, 인권유린 심각” 미국 뉴욕에서 열린 북한 인권 국제 세미나에서 북한의 김정은 노동당위원장 등 인권 침해 책임자를 국제형사재판소(ICC)에 즉각 회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의 뉴욕총영사관이 5일(현지시간) 존제이 크리미널 저스티스 대학에서 주최한 ‘안보와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본 북한의 위기’라는 세미나에서 조지 안드레오풀로스 존제이 크리미널 저스티스 국제인권센터 소장은 “김 위원장 등 북한지도부를 ICC에 회부하고, 북한 주민이 외부 정보를 많이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북한 인권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드레오풀로스 소장은 “북한 지도부의 조직적인 인권 유린은 인류 역사상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울 만큼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유엔총회는 지난달 북한 인권 문제의 ICC 회부와 책임자 처벌을 유엔 안보리에 권고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3위원회에서 통과시켰고, 이달에 본회의에서 이 결의안을 채택할 예정이다.

이번 국제 세미나에는 김기환 총영사, 이정훈 북한인권 국제협력대사, 중국 문제 전문가인 앤드루 네이선 컬럼비아대 교수,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등에서 국제안보 문제를 담당했던 수 미 테리 바우어그룹 자문관, 탈북자 출신인 강철환 북한전략센터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 대사와 강 대표는 국제인권단체인 프리덤 하우스 등 10개 기관이 북한 정치범수용소의 실상을 알리기 위해 8일 워싱턴 DC에서 개최하는 국제 모의재판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워싱턴=국기연 특파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